'석면 탈크' ㈜로쎄앙 5개 화장품 판매금지
상태바
'석면 탈크' ㈜로쎄앙 5개 화장품 판매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석면에 오염된 원료(탈크)를 사용한 화장품에 대해 판매금지 조치를 내렸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로쎄앙이 제조한 5개 화장품에 대해 판매금지와 회수 조치를 내렸다고 6일 밝혔다. 탈크는 화장품과 의약품 원료로 널리 쓰이는 분말 형태의 광물질이다. 최근 베이비파우더에서 석면이 검출된 것은 중국산 탈크에 자연적으로 혼재된 석면이 제조공정에서 제거되지 않았기 때문으로 밝혀졌다.

이번 조사 결과 덕산약품공업으로부터 석면이 검출된 탈크를 공급받은 업체는 화장품업체 1곳과 의약품.의료기기 업체 300여곳이다.

석면에 오염된 탈크를 공급받은 화장품 업체는 ㈜로쎄앙이며 이 탈크가 사용된 제품은 '로쎄앙 휘니쉬 훼이스 파우더, '로쎄앙 더블쉐이딩 콤팩트'(10호, 20호), '로쎄앙 퍼펙션 메이크업 베이스', '로쎄앙 퍼펙션 훼이스 칼라' 등 5품목이다.

이와 함께 탈크 원료 제조.수입업체 37곳을 대상으로 석면 검출 여부를 조사한 결과 7개 업체가 공급한 탈크에서 석면이 검출됐다고 식약청은 밝혔다.

석면이 검출된 탈크를 수입.제조한 업체는 국전약품, 그린제약, 대신무약, 대흥약품, 영우켐텍, 화원약품, 화일약품이다.

이번 조사에서 석면에 오염된 탈크는 식품용으로는 공급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식약청은 석면이 오염된 탈크가 사용된 의약품/의료기기에 대한 조사결과를 추후 발표할 계획이다.

 

☞ 탈크'란 무엇인가 = 아기 파우더와 화장품, 의약품 등에서 '1급 발암물질'인 석면이 검출된 것은 이들 제품에 쓰인 원료인 '탈크'와 관련이 있다.

탈크라고 하면 거창한 성분 같지만 우리 말로 활석이다. 초등학교 시절 과학 시간에 표면이 가장 무른 암석이라고 배운 광물질이다. 약사법에 따라 고시된 '대한약전'에는 `탈크'라고 표기하지만, 국어사전에는 '탤크'로 돼 있다. 원어인 `talc'를 읽는 방법의 차이이다. 처음부터 활석이라고 했으면 혼동이 없을 텐데 식품의약품안전청은 굳이 생소한 용어인 탈크로 표기하고 있다.

탈크의 주요 성분은 마그네슘으로 불에 잘 타지 않고 열과 전기가 잘 전달되지 않으며 분말끼리 잘 달라붙지 않게 하는 성질이 있어서 도료, 종이, 내화·보온재, 화장품, 의약품 등을 만들 때 사용된다.

문제는 탈크가 석면을 함유한 사문암과 섞여 있는 경우가 많아 채굴한 탈크에 석면이 남아있게 된다는 점이다. 따라서 탈크를 가공할 때 석면을 제거하는 공정을 거쳐야 하는데 이번에 문제가 된 제품들은 식약청의 무지 속에 이런 공정을 거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탈크는 북미와 중국 동북부, 프랑스 등이 주산지인데 이번에 석면이 검출된 제품들은 주로 중국에서 수입됐다. 식약청은 아기 파우더에서 석면이 나온 뒤인 지난 2일에야 뒤늦게 석면을 제거하지 않은 탈크를 의약품과 화장품 등의 원료로 쓸 수 없도록 조치했다.

강지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