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육로 통행 전면 허용
상태바
北, 육로 통행 전면 허용
  • 운영자
  • 기사출고 2009년 03월 17일 10시 27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간 육로 통행을 반복적으로 제한.차단하고 있는 북한이 17일 통행을 전면 허용했다.

이종주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오전 10시3분경 북측 서해지구 군사실무책임자 명의로 오늘 자 출입경 계획에 대한 통지문이 왔다"며 "경의선 지역의 출경(방북), 입경(귀환)에 대해서는 전부 승인하는 내용"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날 방북 예정자 중 서류미비로 허가가 나지 않은 1명을 제외한 546명이 오전 11시에 방북하게 됐고 당초 예정한 귀환 예정자 307명 전원도 오후 3~5시 사이 복귀한다.

개성공단 방문길이 11일 다시 막힌 이후 엿새 만에 열림에 따라 원.부자재와 식자재.연료 등의 공급 중단에 시달리던 개성공단 업체들이 어느정도 숨통을 트게 됐다.

북측은 이와 함께 금강산 지구를 오가는 동해선 통행(출경 4명.입경 8명)에 대한 동의도 오전 10시20분께 통보해왔다고 통일부는 전했다.

그러나 이번 북측의 통행 동의가 17일자에 대한 것이기 때문에 18일 이후로도 통행이 전면 허용될지는 불확실하다고 통일부는 전했다.

이 부대변인은 "당초 오늘 출경예정이었던 인원은 700여명인데, 정부가 전반적인 상황 등을 감안해 개성공단 사업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인원만 가는 것이 적절하겠다는 차원에서 기업측과 사전협의를 했다"며 "기업측의 자율적인 판단에 따라 개성공단 사업운영에 필수적인 인원을 중심으로 오늘 방북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은 키리졸브 한.미 합동훈련 개시일인 지난 9일 1차로 개성공단 통행을 차단했다가 다음날 정상화한데 이어 13일부터 다시 통행을 중단했다가 16일 귀환인원에 한해서만 제한적으로 통행을 허용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