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영 SK에너지 사장 "회사 분할해 경쟁력 퀀텀점프"
상태바
구자영 SK에너지 사장 "회사 분할해 경쟁력 퀀텀점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인터넷뉴스팀] 구자영 SK에너지 사장은 18일 대전 유성구 SK에너지 연구단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석유ㆍ화학 부문의 분사로 독자적인 경영체제를 구축, '퀀텀 점프'를 하겠다고 밝혔다.

퀀텀 점프는 물리학 용어로 어떤 현상이 선형으로 조금씩 발전하는 게 아니라 계단을 오르듯 다음 단계로 순식간에 뛰어넘는 것을 뜻한다.

SK에너지는 지난해 윤활유 부문을 분사해 100% 자회사인 SK루브리컨츠를 설립했고 내년 1월 석유와 화학부문을 각각 분사할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SK에너지 본사는 미래 성장동력을 창출하는 연구개발(R&D) 분야와 자원개발(E&P) 분야를 담당하고 석유, 화학, 윤활유 사업을 전문으로 하는 자회사 3곳을 거느리게 된다고 구 사장은 설명했다.

구 사장은 "분사가 갑자기 이뤄지는 게 아니라 이미 2008년 회사내회사(CIC) 체제를 도입한 뒤 사실상 독립적으로 경영해 왔다"며 "실험적으로 윤활유 부문을 분사하니 정말 성과가 좋아 (분사가 해답이라는) 확신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산유국이 정유ㆍ화학 분야에 직접 진출하고 있고 전통적인 수출시장인 중국과 인도도 생산설비를 증설하는 도전적인 국면에서 혁신적인 변화없이는 SK에너지의 미래를 보장할 수 없다는 것이다.

구 사장은 "SK에너지의 영업이익을 보면 점점 정체되고 있는데 변화가 없으면 현상이라도 지킬 수 없을 것"이라며 SK에너지를 `너무 큰 공룡'으로 비유하면서 변화와 혁신을 수차례 강조했다.

구 사장은 "SK루브리컨츠는 작년에 분사한 뒤 직원들의 눈빛부터 달라졌다"며 "SK루브리컨츠의 성공으로 독자적인 경영을 해야 변화하는 사업 환경에 빠르게 대처해 글로벌 리딩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다"고 말했다.

분사하는 석유 부문은 지금까지 정제 위주에서 벗어나 `글로벌 트레이딩'과 `마케팅' 개념을 더해 시장을 세계로 넓힌다는 방침이다.

   화학 부문은 석유 정제에서 원료를 얻는 의존형 생산에서 벗어나 연구단지에서 개발된 `프리미엄 신소재'를 생산하는 쪽으로 무게중심을 옮기고 기존 석유화학은 다음달 1일 출범하는 중국법인 `SK차이나'가 주로 담당한다.

   구 사장은 이런 경영면에서 혁신뿐 아니라 기술 혁신으로 새로운 경쟁력을 확보하는 전략도 설명했다.

   그 목적으로 추진 중인 `청정 석탄(green coal)' 개발과 관련, 구 사장은 "두 달전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석탄액화 선두기업인 사솔(SASOL)과 설비 계약을 하기로 합의했다"며 "사솔은 이산화탄소 문제로 제한적인 생산을 하는 데 이를 없앤다는 게 SK에너지의 목표"라고 소개했다.

   SK루브리컨츠의 유럽ㆍ아시아 사업에 대해서 구 사장은 "최근 렙솔과 스페인에 합작 공장을 세우기로 한 데 이어 유럽과 아시아 시장을 넓히기 위해 렙솔보다 더 빠른 속도로 다른 회사와 조인트 벤처 설립이 진척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