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부터 취업까지"…41회 프랜차이즈산업박람회 개막
상태바
"창업부터 취업까지"…41회 프랜차이즈산업박람회 개막
  • 이화연 기자 hylee@cstimes.com
  • 기사출고 2017년 09월 14일 10시 16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16일 고양 킨텍스…예비 창업자, 취업 준비생 모여라

프협.jpg
[컨슈머타임스 이화연 기자]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KFA, 회장 박기영)가 주최∙주관하는 '제41회 프랜차이즈산업박람회' 막이 올랐다.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14~16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되는 이번 박람회는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특허청, 경기도가 후원한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해마로푸드서비스, 디딤 등 유명 가맹본부들이 참여한 채용관이 운영돼 취업 준비생들을 위한 일자리를 제공한다.

개막 전날인 13일에는 사전등록자 숫자가 지난 박람회 대비 70% 가량 늘어 독립점 창업보다 프랜차이즈 창업에 대한 높은 관심과 사랑이 여전함이 확인됐다.

◆ 150여개 브랜드 참가…프랜차이즈 관련 업종 총망라

이번 박람회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를 중심으로 135개 업체, 150여개 브랜드가 참가한 가운데 총 300여개 부스 규모(채용관 제외)로 진행된다.

외식업, 교육, 오락, 여행, 생활 등 각종 서비스업과 도소매업까지 업종도 다양하다. 창업에 필수적인 각종 부대설비와 식자재, e-BIZ 관련 부스는 물론 금융 상담과 창업 컨설팅 부스까지 마련돼 박람회장을 찾는 참관객들은 '원스톱 창업쇼핑'을 즐길 수 있다.

이번 박람회에 참여한 업체들을 살펴 보면 전통의 강자인 외식업의 입지도 여전한 가운데 비외식업 프랜차이즈들의 약진이 눈에 띈다.

외식업종에서는 △치킨(코리안숯불바베큐, 또봉이통닭, 치키니아) △커피∙디저트(커피베이, 커피하루셋) △분식(김가네, 얌샘김밥) △식사(이화수전통육개장, 채선당, 돈까스클럽) △주점∙안주(미술관, 꼬지사께, 공동음주구역, G글G글오돌구이) △고기(원할머니족발보쌈, 돈오락쪽갈비) △버거∙피자∙제빵(맘스터치, 빅스타피자, 풍년제과) △반찬∙도시락(진이찬방, 본도시락) 등 다양한 업종이 출격 채비를 마쳤다.

특히 trattoria dall' Oste(스테이크), Pizzafirenze(피자), Ciocoyo(커피) 등 이탈리아 현지 브랜드가 참가해 예비 창업자들의 선택 폭이 넓어졌다.

서비스업 부문에는 △교육(짐보리, 디플레이스) △생활(크린토피아, 생활애) △여행(후불제여행사투어컴, K게스트하우스) △피트니스(커브스) △노인요양(아리아케어) 등이 참여한다.

오락∙레저 업체로는 △자이언트아처리리얼양궁카페 △짱오락실 △셜록홈즈(방탈출 카페) △다함께야구왕(스크린야구) 등이 눈에 띈다.

2.jpg
◆ 채용관 도입에 취준생 '활짝'…상장사 등 우수본부 출격

이번 박람회에서 처음으로 도입된 채용관에는 파리크라상, 놀부, 해마로푸드서비스, 디딤, 엔캣 등 유수 가맹본부들이 참인재 찾기에 나선다.

채용관 참여 업체는 △금탑에프앤비(청담동말자싸롱) △놀부(놀부보쌈놀부부대찌개) △다온에프앤씨(바비박스) △디딤(백제원도쿄하나) △섬김과나눔(더진국) △얌샘(얌샘김밥) △에쓰와이프랜차이즈 (꼬지사께엘리팝) △엔캣(못된고양이) △오피스넥스(오피스넥스) △일성코퍼레이션(스시노백쉐프) △제이케이글로벌(야들리애플래이트) △크린토피아(크린토피아) △파리크라상(파리바게뜨) △해마로푸드서비스(맘스터치붐바타) 등 14곳이다.

이들은 취업 준비생들에게 채용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본사 직원 등 다양한 직군에 지원할 취업 준비생들을 모집한다.

채용관 개관으로 프랜차이즈 산업 최대의 순기능인 일자리 창출에 기여함으로써 전 국민으로부터 사랑받는 산업으로 거듭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프협교육.jpg
◆ 창업 준비부터 실무까지 알찬 교육 마련

올바른 창업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무료 교육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된다. 창업 준비에서 창업 후 각종 실무까지 프랜차이즈 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자리다.

개막일인 14일 박람회장 내 컨퍼런스룸에서는 △창업피아 이홍구 대표의 '2018년 창업트렌드와 시장전망' △오앤이외식창업컨설팅 권영산 대표의 '우수가맹본사 및 브랜드 선정 노하우' △경기도청 불공정거래상담센터의 '가맹계약서 작성 시 주의사항' 등 강의가 이어진다.

둘째 날인 15일에는 △중앙대학교 창업학과 윤형보 교수의 '효과적인 프랜차이즈 가맹점 마케팅 전략' △두드림창업경제연구소 박민구 소장의 '업종 및 아이템별 상권분석과 입지전략' 및 '상권분석을 통한 가맹점 출점 전략' 강의가 진행된다.

이밖에 박람회 기간에는 업체 부스에서 상담을 받고 스티커를 모은 참관객 750명에게 경품을 증정하는 이벤트가 진행된다. 참관객들은 전시장 8홀에서 펼쳐지는 'K-Shop' 'LMF 박람회' 등 유통 관련 박람회도 연계해 관람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