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SKT '맞손' …소비 패턴 분석해 지출 관리하는 '핀크' 출시
상태바
하나금융·SKT '맞손' …소비 패턴 분석해 지출 관리하는 '핀크' 출시
  • 전은정 기자 eunsjr@cstimes.com
  • 기사출고 2017년 09월 04일 13시 22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ff.jpg
[컨슈머타임스 전은정 기자] SK텔레콤과 하나금융그룹이 합작법인 핀크를 통해 생활금융플랫폼 '핀크'를 선보였다.

핀크는 예금·대출 등 금융상품 중심의 영업을 벗어나 고객들의 소비 성향을 분석해 금융 생활을 돕는다는 취지로 기획됐다. 상대적으로 가처분 소득이 낮고 체계적인 지출 관리 경험이 적은 20~30대 이용자를 타깃으로 한다.

함영주 KEB하나은행장은 4일 서울 중구 KEB하나은행 명동 본점에서 열린 핀크 출시 행사에서 "이제 예금이나 대출 등 상품 중심에서 벗어나 고객이 가진 생활 속 문제 해결을 지원하는 서비스로 나아가야 할 때"라며 "핀크는 금융정보가 상대적으로 부족하고 소비에 익숙한 세대에 쉽고 편리한 방법으로 소비 생활을 진단하고 건전한 자산형성을 돕는 금융 혁신 아이콘"이라고 말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정보기술(IT) 기술과 혁신적 사용자경험(UX)을 기반으로 편리하게 금융의 가치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핀크는 △AI 기반의 금융 챗봇 '핀고(Fingo)' △지출내역 및 현금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씨미(SEE ME)' △제휴사와의 연계를 통한 차별화된 금융서비스 '핏미(FIT ME)' 등 세 가지 영역으로 구성된다.

예를 들어 "이번 달에 카드 얼마 썼어?"라고 채팅으로 물어보면 핀고가 "9월 1일부터 4일까지 카드로 총 25만5천300원을 사용하셨어요"라고 답을 한다.

시미 기능은 지출액과 계좌 잔액을 비교해 이용자의 소비 패턴을 파악할 수도 있다.

핏미는 통신비 할인 카드 추천, 적금 추천 등 이용자가 제시한 조건과 관련 있는 금융상품을 소개한다. 은행, 통신사, 카드사 혜택을 모아 목돈을 만들 수 있는 'T핀크적금(적금금리 최대 4%)'과 본인이 설정한 규칙에 따라 자동으로 저금이 되는 '라면저금' 등이 대표적인 상품이다.

민응준 핀크 대표는 "'T핀크 적금'은 가족결합과 흩어진 혜택을 한곳에 모아 2030세대가 목돈 마련에 성공할 수 있게 돕는다"며 "라면저금은 게임 요소를 활용해 저금이라는 습관을 재미있게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핀크는 핀크 계좌를 통한 해외송금 서비스와 자체 신용 모형 개발을 통한 P2P 대출 사업 진출 등을 검토 중이다. 아울러 IT 기술에 소외된 노년층을 위한 생활금융 플랫폼도 준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