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원행장 "KB가 메가뱅크 주도역할"
상태바
강정원행장 "KB가 메가뱅크 주도역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 중순부터 핵심분야 최고 전문가 육성"

 

강정원 국민은행장은 앞으로 메가뱅크가 현실화될 경우 KB국민은행이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고 2일 밝혔다.

강 행장은 금융감독원 감사 등으로 어수선했던 조직 분위기를 다 잡아 실적을 개선하고, 생산성 향상을 위해 핵심 성장 분야의 최고 전문가를 육성하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강 행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본점에서 열린 정기조회에서 "한국 금융산업의 재도약을 위한 메가뱅크가 현실화될 경우 KB국민은행이 주도적 역할을 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할 것"이라며 "남유럽 재정위기에서 촉발된 글로벌 리스크와 자본 및 유동성 등 글로벌 금융규제의 강화는 선제적인 경영관리능력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금융위기 이후 세계 금융업계 재편 과정에서 국내 금융산업의 선진화를 위한 메가뱅크가 추진될 가능성에 대비하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강 행장은 "작년 실적에 대해 걱정을 했던 이해관계자들에게 2010년을 기점으로 실적에 대한 우려가 기우에 지나지 않았음을 증명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수익성을 추구하면서 건전성을 확보해 나가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지혜가 필요하다"며 "최근의 순이자마진(NIM) 흐름을 잘 유지해 나가면서 부실여신 관리와 가계와 기업부문의 적정 포트폴리오 운용 등도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강 행장은 "1분기 동안 금융감독원 정기감사와 차세대시스템 오픈, 인사이동, 경영성과평가(KPI) 목표설정 등으로 분주했지만, 성실하게 임해준 것에 감사한다"며 "최근 모습은 빛나는 강철이 되기 위한 담금질에 해당된다"고 말했다.

강 행장은 "현재의 성장통을 슬기롭게 극복함으로써 진정한 글로벌 리딩뱅크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치열한 금융대전에서 향후에도 매 10년의 끝에서 항상 웃는 기업이 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그는 생산성 향상을 위한 직원 교육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강 행장은 "금융시장을 선도하는 인재를 육성하고자 금융권 최초로 임원에서 계약인력까지 전 직급을 대상으로 한 연수프로그램인 'KB 리더 웨이'를 구축해 2주 전부터 시행하고 있다"며 "이달 중순부터는 KB금융아카데미를 개설해 투자은행, 파생상품, 리스크관리, 프라이빗 뱅킹 등 향후 핵심 성장분야의 최고 전문가를 육성해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틀을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