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최종현 SK회장 '숲의 명예전당' 올라
상태바
故 최종현 SK회장 '숲의 명예전당' 올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고한 최종현(1930-1998) 전 SK그룹 회장이 산림녹화에 기여한 공로로 경기도 포천 광릉수목원에 있는 '숲의 명예전당'에 오른다.

15일 SK그룹에 따르면, 산림청은 최 전 회장이 생전에 4천100ha의 산림에 300만 그루를 조림하는 등 국토녹화에 힘쓴 공로로 '숲의 명예전당'에 헌정할 대상으로 선정했다.

'숲의 명예전당'에 헌정되기는 2005년 충남 태안 천리포수목원을 세계적 식물원으로 만든 고(故) 민병갈(미국명 칼 페리스 밀러) 원장 이후 5년 만이며, 기업인으로는 처음이다.

'숲의 명예전당'은 산림청이 100만 그루 이상 헌신적으로 나무를 심고 가꾸거나 나무의 신품종 개발 및 임업기술 연구개발 등에 공헌한 사람 등을 추천받아 선정하는 임업계 최고 권위의 상이다.

지난 2001년 국토녹화에 힘쓴 박정희 전 대통령, '나무 할아버지' 김이만 옹, 현신규 박사, 임종국 조림가 등을 처음 선정했으며, 최 전 회장까지 합치면 모두 6명만이 '숲의 명예전당'에 이름을 올렸다.

최 전 회장은 인재양성을 위해 1974년 사재로 한국고등교육재단을 출범시켰으며, 이 재단의 재원 조달을 위해 SK임업의 전신인 서해개발을 설립했다.

이후 충주 인등산, 천안 광덕산 등 4개 사업소에 여의도 면적의 13배에 해당하는 4천100ha의 임야에 조림수 40종과 조경수 80여종을 포함해 모두 300만 그루의 나무를 심었다.

SK그룹 관계자는 "최 전 회장은 당시 일부에서 침엽수를 권장했으나 산소배출량이 많고 미관이 아름다우며 경제성이 뛰어난 자작나무 등 활엽수 중심으로 조림했고, 1990년 학술연구를 목적으로 충남대에 연습림 1천ha를 무상 기증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최 전 회장은 묘지로 산림이 훼손되는 것을 안타까워하며 유언으로 자신을 화장하게 했으며, SK그룹은 고인의 뜻을 받들어 지난 1월 500억원을 들여 충남 연기군 세종시 은하수공원에 국내 최고의 장례시설인 장례문화센터를 준공해 기증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