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마을 선생님 작곡가 박춘석씨 별세
상태바
'섬마을 선생님 작곡가 박춘석씨 별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뇌졸중으로 16년간 투병하던 원로 작곡가 박춘석씨가 14일 오전 6시 별세했다. 향년 80세.

유족에 따르면 박씨는 이날 오전 자택에서 숨을 거뒀다. 빈소는 서울 송파구 풍납동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 30호에 마련됐다.
1930년 5월8일 서울에서 태어난 박씨는 조선고무공업주식회사를 운영하던 부친의 밑에서 유복하게 자랐다. 본명은 의병(義秉). 춘석은 아명이다.

네살 때부터 풍금을 자유자재로 치기 시작하며 '신동' 소리를 들었던 그는 봉래소학교, 경기중학교를 거치는 동안 피아노와 아코디언을 스스로 독파했다.

1949년 피아노 전공으로 서울대 음대 기악과에 입학, 1년간 다니다 중퇴한 그는 이듬해 신흥대학(현 경희대) 영문과로 편입해 졸업했다.

경기중 4학년(고교 1년) 때 길옥윤ㆍ베니 김 등의 제의로 명동 '황금클럽' 무대에 서면서 피아니스트로 활동을 시작한 그는 1954년 '황혼의 엘레지(노래 백일희)'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작곡가의 길로 들어섰다.
  


'아리랑 목동(박단마)' '비 나리는 호남선(손인호)' '삼팔선의 봄(최갑석)' '사랑의 맹세(패티김)' '바닷가에서(안다성)' '밀짚모자 목장아가씨(박재란)' '호반에서 만난 사람(최양숙)' 등을 발표하며 인기 작곡가로 부상했다.

가수 이미자와의 만남은 그의 음악 세계에 큰 변화를 몰고 온다. 1964년 이미자와 콤비시대가 개막되면서 작풍이 트로트로 급선회한 것. 이미자와는 그동안 '섬마을 선생님' '기러기아빠' '흑산도 아가씨' '황혼의 블루스' '그리움은 가슴마다' '삼백리 한려수도'를 비롯해, 30주년 기념음반 타이틀곡인 '노래는 나의 인생'까지 무려 500여 곡을 통해 환상의 호흡을 자랑했다.

가요연구가 박성서씨는 "이미자에게 '엘레지의 여왕'이라는 별칭의 왕관을 씌워준 이가 바로 고인이었다"며 "그의 히트넘버 4분의 1을 이미자가 불렀고, 이미자 히트넘버 3분의 1 또한 박춘석이 만든 노래인 셈"이라고 전했다.

그는 1967년 3월 시민회관에서 '박춘석 가요창작 999곡째 발표'라는 이색 타이틀 공연을 펼친 데 이어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박춘석 창작가요 2000곡 기념공연' 무대를 국도극장에서 가졌다.

박성서씨는 "국내 히트 작곡가로의 명성은 일본으로까지 이어져 1978년 12월 일본 콜롬비아측의 의뢰로 일본 톱 가수 미소라 히바리에게도 곡을 취입해 외국인 최초로 신곡을 써준 인물로 기록되기도 했다"고 밝혔다.

작곡가 박춘석의 이름 뒤에는 항상 '사단(師團)'이란 수식어가 따라다닌다. 1960~1970년대 패티김, 이미자, 남진, 나훈아, 문주란, 정훈희, 하춘화가 박춘석 사단의 멤버였다.

고인은 이들과 함께 '가슴 아프게' '공항의 이별' '누가 이 사람을 모르시나요' '비내리는 호남선' '초우' '물레방아 도는데' '사랑이 메아리칠 때' '바닷가에서' '가시나무새' '마포종점' 등 한국인의 가슴을 적신 숱한 명곡들을 만들어냈다. 그의 노래는 대중음악의 예술적 가치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오아시스레코드사 전속작곡가, 지구레코드사 전속작곡가, 한국음악저작권협회 회장, 거성레코드사 사장 등을 거치며 1950~1980년대 한국 가요계를 이끌어온 그는 국내 대중가요 개인 최다인 2천700여 곡을 작곡했고, 현재 한국음악저작권협회에 개인 최다인 1천152곡이 등록되어 있다. 2001년에는 영국 그로브음악대사전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이런 그도 1994년 8월 뇌졸중으로 쓰러지면서 모습을 감췄다. 16년간 투병하면서 거동은 물론, 언어장애로 의사표현도 하지 못했다. 고인은 '음악과 결혼했다'며 평생 독신으로 살았다. 그래서 간병은 작곡가 겸 피아니스트인 동생 박금석(77)씨가 맡았다.

KBS 방송가요대상, KBS 가요ㆍ가사ㆍ음반기획상, MBC 10대가요제 특별상, KBS 가요대상 작곡상, 제1회 대한민국 연예예술상(1994), 옥관문화훈장(1995) 등을 수상했다.

지난해 그의 음악적 업적을 기리는 박춘석 기념사업회 추진위원회가 발족했다.

장례는 5일장으로 치러지며, 발인은 18일 오전 8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