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 유연근무제 지원 중견기업까지 확대
상태바
고용부, 유연근무제 지원 중견기업까지 확대
  • 최동훈 인턴기자 cdhz@cstimes.com
  • 기사출고 2017년 03월 28일 17시 50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최동훈 인턴기자] 정부가 유연근무제를 시행하는 기업에 대한 지원을 중견기업까지 확대한다.

고용노동부는 28일 고영선 차관 주재로 '제5차 일·가정 양립 민관협의회'를 개최해 '일하는 문화 개선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추진방안에 따르면 유연근무제 활용 기업에 대한 재정 지원이 늘어난다. 유연근무제 활용 근로자 1인당 지원금을 연간 최대 364만원에서 520만원으로 인상하고, 원격·재택근무에 필요한 인프라 설치비용도 최대 2000만원 지원한다.

방안에는 컨설팅 지원도 포함됐다. 특히 IT·게임·출판 등 장시간 근로가 만연한 컨설팅·사업장 감독·정부지원 등으로 자율적 근로환경 개선을 유도한다.

일·가정 양립 민관협의회에서는 근무혁신을 위한 정시 퇴근, 퇴근 후 업무연락 자제, 건전한 회식문화 등 10가지 방식을 제안했다. 정부 관계자는 제안 내용이 회사에 충실히 반영한 사례를 발굴해 확산을 유도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밝혔다.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정부와 산하기관이 앞장서 근무혁신에 나서 모범을 보인다. 근무혁신 과제를 제시하고 그에 맞춰 근무 환경을 개혁·정비해 제도를 보완·발전시킬 계획이다. 기관을 지정해 각종 인증·포상·정책자금 지원 등 제도를 시범 적용하고 평가·개선해 산하기관까지 연내 확대 도입할 예정이다.

고 차관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엔 유연하고 탄력적인 조직문화를 가진 기업만이 살아남는다"며 "기업이 스스로 여건에 맞는 근로시간의 효용을 높이도록 중·장기적인 제도 개선의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일·가정 양립 민관협의회는 2015년 12월 15일 출범했다. 경제5단체의 '저출산 극복선언' 실천노력을 가시화하기 위해 2016년 3월부터 운영됐으며 경제5단체·관계부처·전문가 등이 참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