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닭고기 가격 인상 철회…정부개입 논란
상태바
이마트, 닭고기 가격 인상 철회…정부개입 논란
  • 이화연 기자 hylee@cstimes.com
  • 기사출고 2017년 03월 24일 08시 56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마트, 닭고기 가격 인상 철회…정부개입 논란

[컨슈머타임스 이화연 기자] 닭고기 가격을 15% 올린 이마트가 정부로부터 '인상 자제' 요청을 받고 계획을 철회하기로 했다.

앞서 정부는 치킨 프랜차이즈 BBQ에 대해 세무조사 가능성까지 거론하며 인상 계획을 저지해 행정권 남용 논란이 일었다.

2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는 23일부터 전국 147개 전 점포에서 판매하는 백숙용 생닭(1㎏) 가격을 약 15% 올렸지만, 하루 만에 이를 철회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5180원에서 5980원으로 800원 올랐던 백숙용 생닭 가격은 이날부터 다시 5180원으로 내려간다.

이마트 관계자는 "최근 육계 시세를 반영해 닭고깃값을 올렸으나 업계 1위가 가격을 인상하면 동업계의 가격인상이 이어질 수 있다며 정부가 인상 자제를 협조요청해 내부 논의 끝에 이를 수용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농식품부 축산업무 담당자가 이마트 축산 담당자에게 전화를 걸어 "입장은 이해하지만 시점이 별로 좋지 않으니 가격 인상을 자제했으면 좋겠다"며 협조를 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우리가 민간기업의 가격조정권을 통제할 권한은 전혀 없다"면서도 "다만 AI와 브라질산 닭고기 파문 영향 등으로 소비자들이 닭고기를 멀리하고 있어 시점이 별로 좋지 않아 인상을 보류해달라고 협조 요청했다"고 말했다.

앞서 농식품부는 BBQ가 가격 인상 방침을 밝히자 유통업계가 AI로 혼란스러운 틈을 타 가격을 올릴 경우 국세청 세무조사와 공정거래위원회 조사 의뢰도 불사하겠다고 밝혀 논란이 일었다.

BBQ는 결국 세무조사 가능성까지 언급한 농식품부의 서슬퍼런 압박에 '백기'를 들고 가격 인상 계획을 전격 철회했다.

그러나 이를 두고 업계 안팎에서는 정부가 세무조사 가능성까지 거론하며 민간기업의 가격 조정권에 개입해 이래라저래라 하는 것은 행정권 남용이라는 비판이 제기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