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대우조선 도산시 59조원 손실 현실화"
상태바
임종룡 "대우조선 도산시 59조원 손실 현실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김수정 기자]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대우조선해양 도산 시 가정한 발생가능 손실인) 59조원의 추정치는 공포마케팅이 아니다"라고 23일 말했다.

임 위원장은 이날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 방안' 발표 이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대우조선 파산 시 59조원의 손실 추정치가 과장됐다'는 지적에 대해 "모든 위험 요인을 전부 노출하는 등 실현 가능한 최악의 상황을 가정한 추정치"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건조 중인 선박에 기자재, 인건비, 설계비 등 이미 투입된 비용 32조원이 사장되는 점과 협력업체에 오는 1년 치 충격 등을 가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물론 최악의 상황이 실현됐을 때를 가정했기 때문에 (실제 도산 시 충격은) 이보다 더 작아질 수 있다"며 "다만 대우조선이 법정관리에 갈 경우 40척 이상의 발주 취소는 확실하다"고 강조했다.

신규 자금을 지원하지 않겠다고 했다가 말을 바꾼 것에 대해서는 "분명히 말을 바꿨으며, 그 점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비난과 책임이 따를지라도 대우조선이 정상화 되는 것이 국민경제 측면에서 바람직하다는 점을 말씀 드리고 싶다"고 해명했다.

이어 "작년 12월부터 (대우조선에 대한 추가 지원을) 준비하기 시작했지만 추가 지원한다고 미리 언급하면 회사가 추진하는 자구 노력을 이완시킬 수 있어 미리 밝힐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임 위원장은 "구조조정은 지금부터 시작"이라며 "회사채 보유자, 시중은행, 노조, 경영진 등 모든 이해관계자의 처절한 노력과 고통 분담이 없다면 결코 (구조조정이) 성립될 수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2015년 10월 '빅2'뿐 아니라 여러 잠재적 가능성이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비공식적으로 대우조선 매각을 타진했으나 인수하겠다는 주체가 없었다"며 "부실하고 방만하게 커진 대우조선의 주인 찾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회사 매출 규모를 6조∼7조원 수준으로 줄여 단단하고 건실한 회사로 만든 후 매각도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임 위원장은 "감사의견이 '한정'으로 나와 대우조선이 관리종목에 편입돼도 어차피 현재 주식 거래가 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편입 자체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며 "반기 결산을 하는 8월 말에 치유해(원인을 고쳐) 적정의견을 받으면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주식 거래 재개를 위해선) 부채 비율이 좋아야 한다"며 "채무조정을 통해 2700%인 부채 비율을 개선하면 하반기 중 상장 재개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대우조선 지원으로 건전성이 악화되는 수출입은행에 대해선 "자본확충펀드를 쓰지 않고 1조1000억원의 자본 확충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정부와 산업은행의 현물출자, 현금출자 방안 등을 놓고 협의가 필요하다"며 "빈 부분을 채워서 수은의 기능에 차질이 없게 해야 한다는 방향에 대해선 기획재정부와 합의를 봤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