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전 10시 세월호 시험인양…본인양, '날씨'가 관건
상태바
오전 10시 세월호 시험인양…본인양, '날씨'가 관건
  • 우선미 기자 wihtsm@naver.com
  • 기사출고 2017년 03월 22일 09시 38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우선미 기자] 정부가 22일 오전 10시부터 세월호 시험인양을 시작한다. 본인양 여부는 시험인양 결과를 보고서 결정하기로 했다.

해양수산부는 "인양장비를 최종 점검한 후 오전 10시부터 시험인양을 개시할 예정"이라며 "시험인양에 얼마나 시간이 걸릴지는 아직 알 수 없고 본인양 여부는 시험인양 결과가 나온 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험인양은 세월호를 사이에 둔 잭킹바지선 2척의 유압을 실제로 작동시켜 세월호 선체를 해저면에서 1∼2m 들어 올리고, 실제 인양하는 데 기술적 문제가 없는지를 확인하는 작업이다.

시험인양 후 진행될 본인양의 관건은 날씨다. 해수부는 호주 기상예측 전문기관인 OWS로부터 이날 오전 6시 기준 세월호가 가라앉아있는 해역의 기상 상황이 양호하다는 예보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시험인양과 본인양 모두 소조기 중 파고 1m·풍속 10㎧의 기상 여건을 만족할 때만 진행할 수 있다. 특히 본인양 작업을 하는 데는 총 3일이 걸려 이 기간 내내 날씨가 좋아야한다.

 

OWS 기상 예보에서 이날부터 24일까지 기상이 양호한 것으로 관측되고 시험인양을 무사히 마치면 곧바로 세월호를 수면 위 13m까지 끌어올리는 본인양이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만일 본인양을 개시하고 후속 공정이 차질없이 진행되면 오후 4∼6시께 선체가 수면 위로 처음 모습을 드러내고 오후 8∼9시께 완전히 부상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