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법정관리 가능성 제기...임종룡 위원장 "자율적 합의 없다면..."
상태바
대우조선해양, 법정관리 가능성 제기...임종룡 위원장 "자율적 합의 없다면..."
  • 김동호 기자 news4u@cstimes.com
  • 기사출고 2017년 03월 21일 11시 30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김동호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워크아웃 혹은 법정관리에 들어갈 가능성이 제기됐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대우조선해양의 구조조정에 대해 "(채무 재조정과 관련한) 이해관계자들의 자율적 합의가 없다면 법적인 강제력이 수반되는 방법을 강구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기 때문이다.

채권자들 간의 채무 재조정이 자율적으로 이뤄지지 않으면 정부가 나서 워크아웃이나 법정관리를 실시할 수 있다는 얘기다.

임 위원장은 21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대우조선 구조조정 방안에 대해 "법정관리, 워크아웃, 기업분할 여러 방안을 고려 중"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오는 23일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대우조선해양의 유동성 지원 방안에 대해 확정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미 2015년 10월 4조2000억원을 지원하기로 한 이후 1년 5개월 만에 다시 추가 지원에 나서야 할 처지가 됐다.

임 위원장은 "2015년 10월 발표한 지원대책에도 불구하고 다시 구조조정 계획을 만들게 돼 심려를 끼쳐 송구하다"며 "도산 시 있을 수 있는 어려움과 채권 금융기관이 안게 되는 부담, 실물경제 영향을 고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법정관리에 들어갔다가 청산된 한진해운과의 형평성 문제에 대한 지적에 "모럴 해저드를 없애야 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구조조정 고려 사안이기 때문에 충분히 고려하겠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