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KT에 협대역 NB-IoT 통신 솔루션 공급
상태바
삼성전자, KT에 협대역 NB-IoT 통신 솔루션 공급
  • 오경선 기자 seon@cstimes.com
  • 기사출고 2017년 02월 24일 16시 13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오경선 기자] 삼성전자는 KT와 '협대역 사물인터넷(NB-IoT)' 통신 솔루션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NB-IoT는 수많은 사물인터넷(IoT) 단말을 저전력·무선통신으로 연결하는 기술이다. 지난해 6월 국제이동통신표준화기구인 3GPP가 국제 표준 규격으로 제정됐다.

삼성전자는 올해 상반기 중 KT의 NB-IoT 상용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이달부터 기지국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한다. 구형 기지국을 교체하고 NB-IoT 전용 가상화 코어(vCore) 네트워크를 구축할 예정이다.

NB-IoT는 기존 4G LTE 대비 100분의 1의 적은 대역폭을 사용한다. 통신 단말의 배터리 수명이 10년 이상 유지되는 장점이 있다. 기존 휴대전화 기지국 커버리지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고, 기지국과 안테나 등 기존 4G LTE 서비스의 주요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어 네트워크 구축 비용도 줄일 수 있다.

NB-IoT 서비스가 상용화되면 화재 감지·전력 검침·환자 검진·지하철 선로 관리 등 원격 감지·검침 서비스에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KT에 공급하는 장비는 주파수 대역 간 간섭을 방지하기 위한 별도의 완충 대역인 가드 밴드(Guard Band)를 활용하기 때문에 기존 LTE 통신 장비에 NB-IoT 서비스를 추가하더라도 LTE 서비스 품질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준근 KT 기가 IoT 사업단장 상무는 "삼성전자를 포함한 국내외 업체들과 협력을 바탕으로 NB-IoT 생태계를 조성하고, 올해 상반기 국내 상용화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사물인터넷 시대를 열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