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의 물결이 온다
상태바
제4의 물결이 온다
  • 이화연 기자 hylee@cstimes.com
  • 기사출고 2017년 02월 21일 08시 14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윤식, 최현식 / 지식노마드 / 500쪽 / 2만8000원
   
 

[컨슈머타임스 이화연 기자] '제4의 물결이 온다'는 아시아 대표 미래학자 최윤식 박사가 미래 전략 제안을 제시한 책이다.

저자는 4차 산업혁명으로 완성될 미래 변화의 핵심은 기술이나 산업의 표면적인 변화가 아니라 '지능혁명'과 '개인자본주의 시대의 개막'이라고 말한다.

미래 변화를 이같은 관점에서 봐야 넘치는 정보에 따라 일희일비하지 않고,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안목을 갖고 변화 속에서 기회를 잡을 수 있다.

미래는 인공지능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경쟁력인 시대가 된다. 지능 역량에 따라 부의 크기도 달라질 것이다.

저자는 또 지능혁명으로 개인자본주의 시대가 열려 개인의 능력이 혁명적으로 증가하고 세상이 거대한 지능네트워크로 연결되면서 자본주의 중심이 '자본'에서 '개인'으로 이동할 것으로 봤다.

이 책은 4차 산업혁명이 만들어낼 인류 역사상 가장 큰 부의 기회에 집중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다가올 위기를 다룬 파트1에서는 냉정한 현실 인식과 단순한 생존을 넘어 미래의 기회를 잡는다는 관점에서 위기대응 전략을 제시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파트2에서는 '제4의 물결'에 대해 현상적인 변화 측면을 넘어 심층에 있는 원리와 개념을 제시하는데 중점을 뒀다.

파트3에서는 보다 긴 역사적 안목에서 국가와 사회의 흥망성쇠가 만들어 온 패턴과 단계로 이뤄진 '번영의 사이클'을 소개한다.

번영의 사이클을 충분히 연구해 둔다면 변화의 전파도 휩쓸리지 않고, 미래 변화의 큰 줄기를 이해할 수 있으며 더 깊고 확실한 미래 전략을 세울 수 있을 것이다.

제4의 물결이 온다 / 최윤식, 최현식 / 지식노마드 / 500쪽 / 2만8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