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日 국내 판매분 프리우스 리콜 결정
상태바
도요타 日 국내 판매분 프리우스 리콜 결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요타자동차가 일본에서 판매된 주력 친환경차인 신형 프리우스에 대해 전면 리콜(무료 회수.수리)을 결정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7일 보도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도요타자동차는 신형 프리우스가 발매된 작년 5월 이후의 일본 국내 판매분에 대해 리콜을 실시하기로 하고 판매대리점에 통보하는 한편 국토교통성과 협의해 이를 주초 공식 발표하기로 했다.

일본에서는 법률이 정한 안전기준을 충족하지 못하고, 그 원인이 설계나 제조과정에 있는 경우 국토교통성에 리콜 신고서를 의무적으로 제출해야 한다.

도요타는 당초 프리우스의 브레이크 문제가 '제품 자체의 결함'이 아니라 소프트웨어의 문제라며 소비자가 불만을 제기한 차량만 수리해준다는 입장이었으나 국내외에서 고객을 경시한 태도라는 비판이 거세지자 리콜을 하기로 결정했다.

리콜의 내용은 미끄러지기 쉬운 노면이나 울퉁불퉁한 노면을 저속으로 운행할 때 브레이크가 순간적으로 잘 듣지 않는 문제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컴퓨터 제어시스템의 수리다.

도요타가 국내 리콜을 결정함에 따라 미국 등 해외에서도 리콜 등을 통한 무상수리를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프리우스는 발매 이후 미국을 비롯한 세계 60개 국가와 지역에 약 30만대가 판매됐다.

지금까지 일본에서 브레이크가 잘 듣지 않는다는 소비자 진정은 100여건이 접수됐다./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