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생상품 양도소득세 부과 '타격'… 선물사 7년새 11개→5개
상태바
파생상품 양도소득세 부과 '타격'… 선물사 7년새 11개→5개
  • 우선미 기자 wihtsm@naver.com
  • 기사출고 2017년 02월 17일 11시 05분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우선미 기자] 2011년까지 세계 1위였던 국내 파생상품시장이 위축을 거듭하자 선물회사의 수가 11개에서 5개로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7년새 반토막이 난 셈이다.

17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선물사는 지난 2009년 9월 말 11개에서 지난해 9월 말 기준 5개로 줄었다. 본부부서 등 조직은 65개에서 46개로 감소했고 임직원 수는 683명에서 395명으로 감소했다.

사라진 선물사는 KB선물, NH농협선물, 동양선물, 제이피모간메탈리즈리미티드 한국지점, 제이피모간퓨처스,하나선물 등이다.

KR선물, NH선물, 삼성선물, 유진투자선물, 현대선물 등 5개만 간신히 살아남아 선물사의 명맥을 이어가고 있다.

금융투자업계 전문가들은 파생상품 시장 규제 강화로 선물사가 설 자리를 잃었다고 분석하고 있다. 금융당국은 파생상품 시장 과열을 방지하고 투자자 보호를 위해 파생상품 차익에 대해 5%의 양도소득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했었다.

하지만 최근 파생상품시장이 침체되자 금융당국은 오는 4월부터 양도소득세에 다시 비과세를 적용하기로 입장을 바꿨다.

한국거래소 파생상품시장본부는 침체한 파생상품시장 활성화를 위해 거래승수를 3월부터 50만원에서 25만원으로 절반 수준으로 내리기로 했다.

지난해 유로스톡스(EuroStoxx)50 지수선물을 국내 상장한 거래소는 올해 홍콩 증시에 상장된 중국기업지수인 H지수나 미국 대표 지수인 S&P500, 인도 센섹스(Sensex) 지수 등을 활용한 선물을 추가로 상장할 예정이다.

또 애플이나 소니 등 국내에서 투자수요가 높은 해외 우량주식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선물도 올해 안에 선보인다는 구상이다.

한편, 증권사도 인수합병(M&A)과 구조조정 여파로 62개에서 56개로 6개 감소했다. 다만 펀드 투자증가 덕에 자산운용사와 투자자문사의 수는 크게 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게나라냐 2017-06-01 22:35:14
지금 더 큰 문제는 분리과세가 아닙니다.
주간 실제손익 : -3천만원
야간 실제손익 : +500만원

그런데 현재 금액이 과대계상되는 문제때문에

주간 실제손익 : -1억500만원
야간 실제손익 : +8000만원

이런식으로 뻥튀기가 되어있습니다.
분리과세를 인정하여, 세금을 25만원 내야 하는사람도
수백~수천만원의 세금을 내라고 부과가 되어있습니다.
이 정책 관련 담당자들은 직무유기로 다 구속되어야 합니다.
시스템 탓으로 돌릴 수준이 아닙니다.

개넘들 2017-05-29 01:00:20
내가 지금 파생땜에 잠도 못자. 돈일고 세금때이고 나보고 죽으라는거냐? 적당히 때라고 그리고 돈많이
날린개미들은 정부에서 살겠금 지원해주나? 나도 대한민국 국민인데? 나말고도 돈많이 날리고 죽지못해사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을건데 정부에서 이런 도박을 처음부터 허락을 해주지말던가! 이제와서 벌면 세금내고 잃으면 그냥 뒤지라는거잖아~ 이런 무책임안 세안이 어디있냐? 아예 때지를 말던가 무슨 흡혈귀도아니고 이게 뭐하는짖이야? 돈 다날리고 빛지게되고 파산신고하게된다면 그럼 그사람들 나라에서 구원해준다는 조건이라도 있으면 5%로가 아니라 10%라도 이해하것다 구원해줄수있냐고? 돈벌면 갔다 바쳐야하고 잃으면 그냥 뒤져라? 이런 좋은장사가 세상에~ 나도 그런 장사 하고 싶다. 나라를 팔아서라도~니들이한짖은...

개넘들 2017-05-29 00:40:21
해쳐먹는것도 정도껏 해쳐먹고 적당이 해먹어야지 미친 새끼들~5% 로가 뭐야 미친놈들 0.1%도 내놀까말깐데 코도안풀고 날로먹을라고 쓰레기세끼들~ 돈날린것도 미치겠는데 거기서 세금까지 걷어가?
시팔놈들 그럼 예전에 집몇채 말아먹을때는 왜 가만히 있었는데 나라에서 지원해줬냐? 죽기전에 도와줬어? 시팔놈들이 아예 국민을 봉으로 안다니까 우린개미고 니들은 뭐 좃나 뭐라도되냐? 내가 니들 머슴할려고 태어난줄알어? 그렇게 많은 국민들이 돈날리고 자살하고 거지꼴로 전철역에서 한끼때우면서 어려움 이겨낼때 뭐했냐고? 좃나게 열씨미 일해서 다시 본전 찾아보겠다고 나섰는데 세금을 이렇게 많이 걷어가면 예전에 날려먹은거 니들이 보태주고 하던가 아 씨발 어디 정부 뒷통수 때릴꺼 없나? 완전 개시발새끼들이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