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목 기재차관 "해외 인프라 수주로 경제활력 제고"
상태바
최상목 기재차관 "해외 인프라 수주로 경제활력 제고"
  • 이화연 기자 hylee@cstimes.com
  • 기사출고 2017년 02월 16일 18시 59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상목 기재차관 "해외 인프라 수주로 경제활력 제고"

[컨슈머타임스 이화연 기자]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은 "우리 경제의 새로운 돌파구를 모색하기 위해 올해 해외 인프라 수주 성공사례를 다수 창출해 경제활력을 높이도록 뒷받침하겠다"고 16일밝혔다.

최 차관은 이날 올해 첫 '해외 인프라 수주 및 투자지원 협의회'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협의회는 해외건설 수주 주요 지원사항을 사전에 논의∙조정하기 위해 반기에 한 번씩 열리는 민관합동 협의 기구다.

정부는 지난달 발표한 대외경제정책방향에서 올해 3년 만에 해외 인프라 수주를 플러스 성장으로 전환해 우리 경제의 활력을 높인다는 목표를 세웠다.

협의회는 그 연장 선상으로 주요 프로젝트별 진행 상황과 애로 요인을 점검하고, 관련 부처와 기관의 지원 대책이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관련 부처나 업계는 상대국의 지급보증 미확보 등 신용상의 문제, 러시아∙이란 제재 가능성, 사업 구체성 결여에서 생기는 금융지원 결정의 어려움 등 금융문제 관련 애로 사항을 주로 제기했다.

프로젝트별 맞춤형 문제 해결 방안으로는 상대국 지급보증 확보 노력 등 신용 보강장치 마련, 국가 제재 관련 모니터링 강화, 수주외교 가용자원 총동원 등이 논의됐다.

최 차관은 "최근 해외 인프라 수주는 국가 대항전 양상을 보이고 있어 민-관이 '팀 코리아'(Team Korea)를 구성해 팀워크를 잘 발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