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장에 위성호 내정?…시민단체, 野 반발
상태바
신한은행장에 위성호 내정?…시민단체, 野 반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사태 직접 연루 "리스크 커"…"확실한 검증 필요"
   
 

[컨슈머타임스 양대규 기자] 신한은행 차기 행장 후보 추천자 발표를 앞두고 시민단체와 야당 등에서 행장 인선과 관련된 의견들이 쏟아지고 있다.

특히 차기 행장 유력후보로 알려진 위성호 신한카드 사장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신한사태'에 깊게 연루된 위 사장에 대해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 위성호 사장 신한은행장 유력 후보…시민단체∙야당∙노조 반발 심해

신한금융지주 자회사경영관리위원회(자경위)는 7일 오후 차기 신한은행장 후보를 결정한다.

자경위는 한동우 신한금융 회장을 비롯해 사외이사인 박철 전 한국은행 부총재, 고부인 전 도쿄 한국상공회의소 부회장, 이흔야 전 재일한국상공회의소 상임이사, 이만우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 등 5인으로 구성됐다.

금융권에서는 위성호 신한카드 사장이 유력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일각에는 재일교포 주주와 신한은행 사외이사들에게 '위 사장이 차기행장으로 내정됐다'는 이야기가 이미 전달됐다는 소리도 들린다.

이와 관련해 시민단체와 일부 야당들은 우려의 소리를 내고 있다. 2010년 벌어진 이른바 '신한사태'에 위 사장이 깊게 연루됐다는 이유 때문이다.

지난 1일 금융정의연대는 "신한사태는 2010년 9월 라응찬 전 회장과 이백순 전 신한은행장이 신상훈 전 신한지주 사장을 배임∙횡령 혐의로 검찰에 고소하며 불거졌다"며 "7년이 지나 대법원 판결이 임박한 현재 신 사장에 대한 배임∙횡령 등의 사실은 사실상 무죄로 밝혀졌으며, 누군가가 감추고자 했던 사건의 경위가 조금씩 드러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서울고등법원 형사 3부는 판결문을 통해 "이 사건은 라응찬 전 신한지주 회장과 이백순 전 행장이 신 전 사장을 고소하면서 시작됐다"며 "고소 경위와 의도에 석연치 않은 점이 엿보이고 고소 내용도 대부분 사실이 아니었다"고 언급했다.

서울고법 재판부는 회삿돈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기소된 신 전 사장에게 벌금 2000만원을 선고했으며 이백순 전 행장에게는 징역 1년6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신 전 사장은 은행이 당초 고소했던 혐의사실에 대해 일부 무죄판결을 받았다.

금융권 관계자들은 이런 법원의 판결만 봐도 신한사태의 본질을 알 수 있다고 말한다.

금융정의연대는 "신한사태의 본질은 라응찬 지주회사 회장 휘하의 위성호 사장(당시 신한지주 부사장)을 중심으로 한 지주회사와 이백순 은행장의 비선조직이 불법행위를 모의 및 기획했고, 이를 실행했다는 의혹에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위성호 사장은 사건의 진상을 은폐하고자 검찰과 법원에서 위증 및 위증교사의 범죄까지 저질렀다는 의혹에 휘말렸다"며 위 사장이 해당 사건에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해당 시민단체가 과거의 사건을 다시 끌고 나와서 곤혹스럽다"는 입장이다.

야당들도 위 사장에 대해 검증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잇따라 발표했다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지난 5일 "신한은행은 약 300조원에 달하는 자산의 관리와 책임을 지고 있다. 수많은 기업과 서민들의 꿈과 희망을 관리하는 곳이다. 은행의 대표라는 직분을 넘어 이들의 현재와 미래를 관리해야 할 막중한 책무가 있는 은행장에 대한 철저한 검증과 투명한 선발이 보장돼야 하는 이유"라고 말했다.

그는 "신한은행은 '시민단체가 민간 금융사의 CEO 인선에 간섭하는 것은 지나친 처사'라고 항변하고 있지만, 사기업의 일이라고 관망할 수만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신한은행은 내외부의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하고, 열린 태도를 보여야 한다. 대세론에 휩쓸리지 않는 투명한 경쟁과 인선은 책임경영의 기본"이라며 "후보들 역시 각종 의혹에 대해 성실히 해명하고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비전과 성숙한 모습으로 국민 기대에 부응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관영 국민의당 의원은 "검찰에 고발됐다는 사실만으로 은행장 결격사유가 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하지만 신한은행의 경우 경남기업에 대한 불법∙특혜대출 의혹 및 배임혐의 등으로 한동우 신한금융지주회장 등이 지난 2015년과 2016년에 연이어 검찰에 고발된 바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차기 행장 인사와 관련한 조용병 금융지주회장 내정자와 위성호 행장 후보의 사전교감설, 한동우 회장의 명예회장 내정설 등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를 저해하는 내부결탁행위에 대해서도 금융당국이 철저하게 조사∙감독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신한은행 노조 역시 "신한사태의 악몽이 재연되지 않도록 현명한 선택을 촉구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은행권 관계자는 "일본 주주들 사이에 위 사장 연임 반대 연판장을 돌리자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며 "정치권 안팎에서도 주목하는 상황 속에 위 사장을 선임하는 것은 리스크가 클 수도 있다"고 지적한다.

아울러 "한동우 회장의 순리론이 물거품이 될 수도 있다"며 "신한사태가 채 아물기도 전에 또 다른 신한사태가 생기지 않도록 철저한 후보 검증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