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일형 금통위원 "금융불안, 완화적 통화정책으로 발생 가능"
상태바
이일형 금통위원 "금융불안, 완화적 통화정책으로 발생 가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일형 금통위원 "금융불안, 완화적 통화정책으로 발생 가능"

[컨슈머타임스 양대규 기자] 이일형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위원이 금융불안을 야기할 원인으로 완화적 통화정책을 꼽았다.

이 위원은 1일 서울시 중구 한은 본관에서 열린 출입기자단과 오찬간담회에서 통화정책과 금융안정의 연계성을 설명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 위원은 "중기적으로 소득과 연결되지 않는 금융부채 증가는 금융안정에 잠정적인 리스크(위험)"라고 말했다.

이어 "금융불안은 여러 가지 이유에서 유발될 수 있지만, 특히 완화적 통화정책이 금융부채 증가로만 이어지고 소득증대로 이어지지 못할 경우에 주로 발생한다"고 덧붙였다.

이 위원은 "우리나라는 지난 금융위기 이후 확대된 금융부채가 소득 불균형과 더불어 소비를 위축하고 있다"며 "구조적 해결책이 동반되지 않은 부채 증가는 금융안정을 위협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금융부채로 인한 부동산 투자 확대가 지속할 수 있게 하려면 부동산 가격 상승에 따른 부의 효과를 통해 소비가 늘고 소득증대로 이어져야 한다"며 우리나라는 2000년대 초반부터 부채 증가율이 소득 증가율을 계속 웃돌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위원은 "우리나라의 경우 고령화에 대비해 앞으로 저축증대가 계속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며 가계 저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기준금리 인하를 통해 소비를 진작하려고 해도 가계가 저축량 부족으로 미래에 대해 불안하게 느끼면 금리 인하 효과가 잘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한 이 위원은 "통화정책을 통해 장기적 경제성장을 움직임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굉장한 착각"이라며 "통화정책이 가장 주력해야 할 것은 물가"라고 밝혔다.

그는 미국 경제의 영향에 대해 "미국 경제가 회복되고 미국 금리도 같이 올라가면 우리한테도 좋다"고 밝혔다. 미국 경제의 호전과 이에 따른 금리 상승이 우리나라의 수출을 확대하고 경제성장률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최근 우리나라의 해외투자 증가에 대해서는 "순저축이 해외로 이전되는 것이기 때문에 고령화 대비에 굉장히 도움이 된다"고 긍정적으로 답했다.

금통위는 올해부터 기준금리 결정회의 횟수가 종전 연 12회에서 연 8회로 줄면서 시장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간담회 형식을 도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