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켄보600' 1천만원대 승부수…국내 SUV '지각변동' 예고
상태바
中 '켄보600' 1천만원대 승부수…국내 SUV '지각변동' 예고
  • 김재훈 선임기자 press@cstimes.com
  • 기사출고 2017년 01월 18일 14시 10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앞세운 중국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 처음 국내에 상륙했다.

중국산 상용차가 국내에 진출한 적은 있지만, 승용차의 국내 진출은 처음이어서 품질에 큰 관심이 쏠리고 있다.

중국 북기은상기차의 국내 독점 수입사인 중한자동차는 18일 인천 남구 본사 전시장에서 중형 SUV '켄보(KENBO) 600'의 출시 행사를 열고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갔다. 차량 출고는 2월 초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경쟁 모델로는 소형 SUV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는 쌍용차 '티볼리 1.6 가솔린' 모델을 지목했고 현대 아반떼 등도 거론했다. '중형 SUV인데 가격은 소형 SUV보다 저렴하다'는 점이 마케팅 포인트다.

켄보 600은 전장 4천695㎜, 전폭 1천840㎜, 전고 1천685㎜의 중형 SUV로, 현대차의 싼타페와 투싼의 중간 크기다.

가솔린 터보 엔진이 장착돼 최고출력 147마력, 최대 토크 21.9kgf•m, 복합연비 9.7km/ℓ의 성능을 발휘한다.

켄보 600의 최대 강점은 경쟁력있는 가격이다.

모던 트림은 1천999만원, 럭셔리 트림은 2천99만원으로 비슷한 차급의 국산 SUV에 비해 수백만 원 저렴하다.

크루즈 컨트롤과 후방카메라(후방경보시스템),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LDWS), 한국형 내비게이션(선택사양), 스마트키 등 각종 편의사양과 안전사양도 국내 소비자들의 성향에 맞춰 적용됐다.

최대 관심사인 차량 안전성과 관련, 6개의 에어백을 장착하고 첨단 주행 안전사양을 적용했으며, 고강도 베어링 안전 차체를 사용해 안전 설계를 했다고 중한자동차는 설명했다.

북기은상기차는 중국 5대 자동차 메이커 중 하나인 북경자동차그룹의 수출용 차량을 생산하는 회사로, 자동차 연간 생산 규모는 50만대에 달한다.

이번에 국내에 들여온 켄보600은 북기은상의 주력 판매 모델로 'S6'라는 이름으로 작년에 중국에서 4만대 이상 팔렸고 세계 20여개국에 수출되는 인기 차종이다.

중국산 승용차가 안전성 등 눈높이가 높은 국내에서 과연 성공할 수 있을지 업계 전망은 분분하다.

이강수 중한자동차 사장은 이를 의식한 듯 "켄보600은 여러 장점 중 딱 하나만 강조하겠다. 바로 안전성"이라며 "차선이탈경보시스템에 초고장력강판을 60% 이상 적용했고 중국 내 충돌안전도 평가(C-NCAP)에서 최고등급 별5개를 받는 등 중국에서 공식적으로 안전이 검증된 차"라고 강조했다.

이어 "켄보 600은 SUV의 여러 고급 옵션을 기본으로 장착하고도 가격을 2천만원 내외로 책정해 고객 부담을 최소화했다"며 "이런 가격에 고급 옵션이 전부 있는 것은 놀라움 자체이며 '차이나 디스카운트'가 아니라 '차이나 어드밴티지'"라고 말했다.

중한자동차는 전국 주요 도시의 80개 서비스네트워크와 지정 정비공장 위탁계약을 맺었으며, 전국에 30개 전시장을 확보했다.

중한자동차는 켄보 600을 시작으로 국내 시장에 추가 승용 모델을 들여올 계획이다. 연말에 '티볼리급' 소형 SUV를 추가로 출시하고 올해 안에 승합차도 들여올 예정이며 내년에는 순수 전기차를 선보이는 등 내년까지 2~3개 모델을 더 보완할 계획이다.

켄보600의 올해 판매 목표는 3천대로 제시했다. 현재 확보된 초도 물량은 120대 정도로, 홍보를 위해 렌터카, 카셰어링 업계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중국산 자동차의 국내 상륙은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세계 1위 전기차 업체인 중국의 비야디(BYD)가 작년 10월 한국법인 설립을 마치고 전기차 출시를 준비 중이다. 또, 둥펑자동차가 정부 인증 절차를 밟는 등 중국 업체 3곳가량이 한국 진출을 계획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