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권한대행 "규제개혁, 마침표 찍을 수 없다"
상태바
황 권한대행 "규제개혁, 마침표 찍을 수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 권한대행 "규제개혁, 마침표 찍을 수 없다"

[컨슈머타임스 김수정 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규제개혁과 관련해서 정부는 결코 마침표를 찍을 수 없다"고 28일 밝혔다.

황 권한대행은 이날 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규제개혁 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통해 "민생 전반에 깊숙이 박혀 있는 규제의 뿌리까지 제거하기 위해서는 더욱 비상한 각오로 규제개혁에 노력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조달규제를 21년 만에 대대적으로 정비해 중소상공인들의 판로가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금융규제 개선을 통해 중소상공인과 서민의 금융거래 불편이 다소나마 해소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소상공인에게 불편을 초래한 현장규제와 청년창업을 가로막는 불합리한 규제를 해소하고 지역 현장에 맞지 않는 중앙 규제를 개선해 현장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황 권한대행은 "정부는 규제개혁신문고를 통해 모두 3900여 건에 달하는 현장규제를 해소했다"며 "이 중 70%는 국민 생활, 영세소상공인들을 위한 규제 완화였다는 점에서 규제개혁은 민생에 큰 도움이 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6000건이 넘는 불합리한 지자체 규제를 정비하는 등 현장에서 겪는 규제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대한상의가 평가한 전국규제지도에서 기업하기 좋은 기초단체의 숫자가 2년 전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규제개혁신문고를 통한 규제개선 내용을 분석해 보면 37.5%가 법령을 개정하지 않고도 유권해석 등을 통해서 개선이 가능했던 사례였다"며 "공직자들에게 현장 중심의 적극 행정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해주는 방증"이라고 말했다.

이어 "공직자 여러분들이 국민의 눈높이에서, 규제의 현장에서, 더욱 적극적인 자세로 국민의 불편을 해소해 드릴 것을 당부 드린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