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국제금융시장서 박 대통령 탄핵안 가결 영향 제한적"
상태바
한은 "국제금융시장서 박 대통령 탄핵안 가결 영향 제한적"
  • 오경선 기자 seon@cstimes.com
  • 기사출고 2016년 12월 10일 23시 01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오경선 기자] 한국은행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국회 탄핵소추안 가결이 국제금융시장에서 한국물 지표에 미친 영향이 제한적이라고 밝혔다.

한은은 10일 서울 중구 본관에서 이주열 총재 주재로 간부회의를 열고 탄핵안 가결 이후 국제시장 반응과 해외투자자 시각 등을 점검했다.

한은은 "국제금융시장에서 한국지표는 달러화 강세 및 미국 국채금리 상승 등 대외요인이 주된 변동 요인으로 작용했으며 탄핵소추안 가결에 따른 영향은 제한적인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주요 투자은행들도 탄핵소추안 가결의 영향은 제한적이겠으나, 정치적 불확실성이 장기화하면 국내경기의 하방 위험이 커지고 금융시장이 불안정해질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했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최근 대외여건의 불확실성도 높은 만큼 금융·외환시장의 상황 변화를 계속 철저히 점검할 것을 당부했다.

한은에 따르면 전날 국제금융시장에서 원/달러 역외차액결제선물환(NDF) 1개월물 환율은 5.5원 상승했고 외평채금리(10년물)는 2.63%를 기록해 0.06% 포인트 올랐따.

한국의 국가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은 42.5bp(1bp=0.01%포인트)로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CDS는 채권을 발행한 기업이나 국가 등이 부도났을 때 손실을 보상해 주는 금융파생상품이다. CDS 프리미엄의 상승은 국외채권을 발행할 때 그만큼 비용이 더 든다는 의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