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기업은행 "전경련 탈퇴" 공식 선언
상태바
산업은행·기업은행 "전경련 탈퇴" 공식 선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은행·기업은행 "전경련 탈퇴" 공식 선언

[컨슈머타임스 양대규 기자] 국책금융기관인 산업은행과 IBK기업은행이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를 탈퇴한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권선주 기업은행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회의에 출석해 전경련 탈퇴와 관련한 질의를 받고 "검토가 다 종료됐기 때문에 다음 주 월요일(12일)에 탈퇴서를 접수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을 대신해 회의에 출석한 이대현 산업은행 수석부행장도 다음 주에 전경련에서 공식 탈퇴하겠다고 선언했다.

두 은행은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 재단법인 미르와 K스포츠 등에 대한 지원으로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과 연루된 전경련에서 탈퇴하라는 압력에 '연말까지 결론을 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경련은 청와대와 '비선 실세' 최순실이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는 두 재단에 주요 재벌그룹들이 수백억원을 후원하는 과정에서 모금을 주도하는 역할을 수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지난 6일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전경련 탈퇴를 선언했고 SK, LG 등 주요 그룹 총수들도 같은 의사를 밝혔다.

탈퇴 선언이 잇따르며 산업은행과 기업은행도 탈퇴 행렬에 뒤따르며 금융권에서도 줄줄이 탈퇴하는 기관이 나올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덕훈 수출입은행장도 10월 국정감사에서 국회의원들의 거듭된 압박에 "탈퇴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단 수출입은행은 산은·기은처럼 당장 탈퇴를 공식화하지는 않았다. 내년 회비 납부 시기인 4∼5월까지 검토한 뒤 결정할 예정이다.

이 밖에 KB국민은행과 신용보증기금 등도 전경련 탈퇴를 검토하고 있다고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