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 자본확충 방안 '고심'..."유증·IPO 등 가능성 활짝"
상태바
교보생명, 자본확충 방안 '고심'..."유증·IPO 등 가능성 활짝"
  • 이화연 기자 hylee@cstimes.com
  • 기사출고 2016년 12월 07일 07시 31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IFRS17 도입 대비...자문사 컨설팅까지 3~4개월 소요
   
 

[컨슈머타임스 이화연 기자] 교보생명(회장 신창재)이 2021년 새 보험회계기준(IFRS17) 도입에 대비하기 위한 자본확충 방안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교보생명은 최근 '최적자본구조 구성'을 위해 자문사를 선정, 여러 가능성을 열어두고 대안을 모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6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교보생명은 IFRS17 도입을 앞두고 지난달 씨티그룹글로벌마켓증권, 크레디트스위스(CS), JP모간 등 외국계 증권사와 회계법인인 삼일PWC를 자문사로 선정했다.

IFRS17과 유사한 것으로 알려진 유럽의 '솔벤시2'를 참고하기 위해 외국계 증권사를 염두에 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선제적으로 자본확충 방안을 찾기 위한 것으로 여겨진다.

국제회계기준위원회(IASB)가 유예기간 없이 오는 2021년부터 IFRS17을 국내 보험사에 적용하기로 해서다.

IFRS17은 보험사의 부채를 '원가'가 아닌 '시가'로 평가한다. 따라서 미래 발생할 이익이 부채로 인정돼 보험사들의 부채가 큰 폭으로 증가한다.

다만 초안과 달리 과거 체결된 계약 건에 대해 소급 추정이 불가능한 경우 현재 시점을 기준으로 마진율을 적용하도록 해 부담은 다소 덜게 됐다.

하지만 과거 고금리 시절 확정금리형 상품을 많이 판 생명보험사들의 회계상 부채는 대폭 증가하게 된다. 저금리 영향이 상대적으로 크지 않은 손해보험사와의 차이점이다.

이에 동양생명 등 다수 생보사들은 최근 유상증자와 후순위채, 신종자본증권 발행 등을 추진 중이다.

교보생명은 외국계 증권사를 자문사로 선정하며 신중한 모습을 보이는데, 이는 다소 특이한 경우다.

업계에서는 이번 자문사 선정이 사실상 상장 재도전을 위한 발판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IFRS17이 시행될 경우 교보생명의 부채 규모는 4조~6조원까지 증가할 전망이어서 대규모 장기 자본을 마련하기 위해선 상장이 '특효약'이라는 이유에서다.

실제 교보생명은 마지막으로 남은 비상장 대형 생보사라는 점에서 기업공개(IPO) 가능성이 높게 거론되고 있다. 과거 상장에 도전했다가 고배를 마신 이력도 있다.

앞서 교보생명은 지난 2012년 재무적투자자(FI)인 어퍼니티컨소시엄으로부터 1조2054억원을 투자받아 IPO를 추진했다가 무산된 바 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현재 최적의 자본확충 방안을 찾기 위해 컨설팅에 들어갔고, 자문을 받기 까지는 3~4개월은 걸릴 전망"이라며 "실제 IFRS17 기준서도 내년 상반기 확정될 예정이어서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IPO가 자본확충 방안 중 하나는 될 수 있겠지만 이를 전제로 컨설팅을 받는 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