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한류 금지'에 쿠쿠·쿠첸 뚜껑 열리나
상태바
中 '한류 금지'에 쿠쿠·쿠첸 뚜껑 열리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업체 중국 매출에 '적신호'…정부는 수수방관?
   
 

[컨슈머타임스 서순현 기자] 쿠쿠전자·쿠첸 등 가전업체들이 중국 정부의 '한류금지' 확산에 울상이다.

최대 '밥' 시장에서 발생한 '난기류' 때문에 밥솥 생산업체들의 매출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특히 현지 진출 기업들 상당수가 한류 스타들을 앞세운 한류 마케팅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던 실정이어서 유·무형적 손실도 막대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 중국 '한류금지령' 확산일로…국내 업체 마케팅 '적신호'

4일 가전업계에 따르면 한류 금지령의 여파가 국내 가전제품 업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류금지령(또는 한한령∙限韓令)은 중국에서 한류 스타가 등장하는 방송, 광고, 영화 방영을 금지하라는 명령이다. 중국 관할 부처인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이 공식 문건 없이 은밀히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드 배치, 한일 정보보호협정 등 한·중 간 외교적 마찰이 지속적으로 비화되자 중국이 경제적인 대응 수위를 점점 높이는 모양새다.

문제는 쿠쿠전자, 쿠첸, 휴롬 등 중국 소비자들을 겨냥해 현지에서 한류 스타들을 모델로 기용해 마케팅을 진행하는 전자업체들이 다수 진출해 있다는 점이다.

특히 전기밥솥을 생산하고 있는 쿠쿠전자와 쿠첸의 시름이 가장 크다. 크리스마스, 연말 특수를 준비하던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에 적신호가 켜졌다.

유독 밥솥 사업이 가장 큰 타격을 받는 이유로는 쌀을 주식으로 하는 이른바 '밥 문화권' 가운데 중국 시장의 규모가 압도적으로 크다는 점이 꼽힌다. 한국과 일본의 전기밥솥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에 접어든 만큼 두 회사는 적극적으로 중국 진출에 박차를 가했다.

최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웨이보와 진행한 한식 '먹방(먹는 방송)'에 400만명의 중국 시청자가 몰리는 등 한식에 대한 현지 소비자들의 관심도 높아 성공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기도 했다.

쿠첸은 올 2018년까지 중국 밥솥 시장 1000억원 매출을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지난 3분기에 좋은 실적을 거두지 못하자 신제품 밥솥을 필두로 더욱 적극적인 마케팅을 벌이던 중 급작스레 악재와 당면케 됐다.

최근 쿠첸은 드라마 '태양의 후예'로 중국서 한창 유명세를 타고 있는 송중기와 모델 계약을 체결했다. 송중기의 모델료는 이전에 모델을 맡았던 장동건과 비교해도 높은 몸값으로 약 10억원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쿠쿠전자도 상황은 비슷하다. 쿠쿠전자는 지난 2003년부터 중국 시장에 진출해 800개가 넘는 매장과 24개 A/S센터를 운영 중이다.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를 통해 중국에서 스타로 발돋움한 김수현이 현재 쿠쿠전자의 광고 모델로 활동하고 있다.

한류에 대한 중국 내 분위기가 점차 험악해지면서 거금을 들여 기용한 모델을 교체해야 할지 업체들은 고심에 빠져 있다.

실제로 중국 IT제조사 오포와 비포는 전지현, 송중기와 각각 모델 계약을 체결했으나 돌연 중국 연예인으로 교체하기도 했다.

중국에 한창 진출 중인 휴롬도 이영애를 모델로 두고 있었으나 이달 중순 중국계 배우 조우정(趙又廷)을 중국시장 모델로 새로 기용하며 대응에 나섰다.

최근 SK와의 합병을 통해 중국 진출에 본격적으로 나서려는 SK매직(구 동양매직)도 현재 현빈이 모델로 활동하고 있어 신규 모델 기용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 "정부가 컨트롤 타워 세워 대응해야"

쿠쿠전자 관계자는 "쿠쿠의 중국 법인인 청도복고전자가 중국인들에게 현지 업체로 인식되고 있고 품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입소문이 번지며 온라인 판매 비중이 늘고 있다"며 "현재까지 큰 매출 타격은 없는데다 문제점이 보이지 않지만 앞으로 추이를 더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쿠첸 관계자는 "아직까지 직접적으로 큰 영향은 없다"며 "그러나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중국의 합작 법인과 지속적으로 연락을 취하며 대비책 마련에 고심 중"이라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비관적 의견을 내놓고 있다. 

한성대 김상봉 교수는 "한류금지령 같은 조치는 점점 심해질 것"이라며 "유커의 숫자가 지금까지는 많이 줄어들지는 않았지만 중국 측에서 비자를 늦게 발급한다든지, 쇼핑 금액에 제한을 건다든지 조치를 내린다면 중국 진출 기업 뿐만 아니라 국내 기업들도 타격을 받게 된다"고 분석했다.

이어 그는 "국가 정책의 문제이기 때문에 사실상 민간 기업들이 세우는 대책은 굉장히 제한적"이라며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에는 정부의 역할이 상당히 중요한데 현재 정부는 혼란 속에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 정부가 나서서 컨트롤 타워를 세우고 대응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