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들 라오스∙베트남∙태국 등 '동남아 진출' 활발
상태바
은행들 라오스∙베트남∙태국 등 '동남아 진출' 활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리적'으로 가깝고 '성장 가능성' 높아
   
 

˘[컨슈머타임스 양대규 기자] 저금리 기조에서 수익률이 떨어지며 시중은행들이 새로운 시장 개발을 위해 해외로 적극 진출하고 있다.

최근에는 지리적으로도 멀지 않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동남아 지역이 주목받고 있다. 베트남, 미얀마, 캄보디아 등 동남아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은행들이 앞다퉈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한다.

금융권 전문가들은 동남아는 국내보다 높은 금리와 금융 시장이 성장하고 있어 국내 은행들이 진출하기 좋은 곳이라고 분석한다.

◆ KB국민은행, 캄보디아 디지털뱅크 'Livv KB Cammbodia' 출범

KB국민은행은 디지털 기술 기반의 동남아시아 중심 금융사업 확장을 위해 캄보디아 현지 특성에 맞게 최적화된 글로벌 디지털뱅크 'Liiv KB Cambodia'를 출범했다.

글로벌 디지털뱅크 Liiv KB Cambodia는 누구나 가입이 가능한 충전식 지갑(Wallet) 기반의 모바일 뱅크로 핀테크 기술이 집약된 혁신적인 모델이다.

주요 서비스는 △계좌이체 △국내 송출근로자를 위한 간편한 해외 송금 △개인간(P2P) 결제 등의 간편하고 빠른 금융서비스와 △크메르어를 포함한 3개 국어 채팅 △선불 휴대폰 쿠폰 충전(Top-up) 등의 생활 밀착형 비금융서비스가 제공된다.

백신프로그램과 가상 키패드 등 한국 수준의 보안환경도 구축되어 있다.

캄보디아 현지 생활환경에 맞는 편리하고 간편한 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해 현지 모바일 뱅킹과 E-money 사업자와 함께 차별화된 서비스를 구현했다.

추후에는 캄보디아 내 서비스 네트워크 확장을 위해 현지 1,2위 은행인 ACLEDA BANK, CANADIA BANK 등 현지 주요 은행을 통한 출금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Liiv KB Cambodia는 'Google Play' 와 Apple 'App Store'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현지 금융기관 등과의 지속적인 업무 제휴와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다양한 디지털뱅크 서비스를 확대 제공 할 것"이며, "국가별 진출 전략에 맞춘 특화 모델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글로벌 디지털뱅크의 동남아시장 진출을 확대할 것이다" 라고 말했다.

◆ 우리은행, 베트남 현지법인 출범식 열어

우리은행은 지난 7일 베트남 수도인 하노이에서 현지법인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우리은행장, 이혁 주(駐)베트남 대사 및 베트남 중앙은행, 베트남 총리실, 현지 진출 한국기업 등 국내·외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우리은행은 베트남 중앙은행으로부터 지난 10월말 우리은행 베트남 현지법인 신설 승인을 취득했다. 이미 하노이와 호치민 두 곳에 지점 형태로 운영 중이었으나 이번 현지법인 설립으로 본격적인 현지 리테일 영업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리은행 베트남 현지법인은 채널과 상품 등을 다양화하고 적극적인 현지영업 추진으로 조기에 베트남 외국계은행 중 선두권으로 진입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를 위해 현지법인은 베트남 북부지역인 박린, 하이퐁 지역과 남부지역인 동나이, 빈증 지역 등으로 영업망을 강화하기 위해 법인설립 첫해는 3개, 이후 매년 5~7개 네트워크를 신설하여 단기간에 약 20개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또 리테일 영업을 강화하기 위해 경쟁력 있는 상품 라인업을 구축한다.

우리은행은 우리카드와 함께 2017년 상반기 중 베트남 현지 신용카드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우리은행은 현지 고객기반을 확대하기 위해 직장인 신용대출, 부동산 담보대출, 우량고객 신용대출, 방카슈랑스 등 다양한 여수신 상품을 연계한 종합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지난 7월부터 서울보증보험과 공동 개발하여 출시한 '우리은행-서울보증보험 모기지론'을 판매하고 있으며, e-플랫폼사업부를 신설해서 모바일 플랫폼인 '위비뱅크'와 인터넷∙모바일뱅킹이 빠르게 정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광구 은행장은 축사를 통해 "우리은행 베트남은 고객들이 신뢰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고객에게 한발 더 다가가고, 사회적 기업으로서 사회공헌활동을 확대하여 지역사회와 함께 발전하는 믿을 수 있는 은행으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신한 글로벌네트워크 실시간 송금-베트남' 시행

신한은행은 국내 최초로 베트남 38개 현지은행에 실시간으로 해외 송금을 보낼 수 있는 '신한 글로벌네트워크 실시간 송금-베트남' 서비스를 시행한다.

이번 출시하는 베트남 실시간 송금 서비스는 베트남 진출 외국계 은행 중 최초로 시도하는 새로운 형태의 송금방식이다.

한국 신한은행에서 보내는 해외 송금을 신한베트남은행이 수취한 뒤 베트남 현지의 자금이체망(NAPAS)을 통해 현지은행으로 자금이체를 완료하는 구조이다.

신한은행 지점을 통해 개인, 개인사업자 및 법인이 금액 제한 없이 신청할 수 있으며, 실시간 계좌입금은 양국간 시차로 인해 11시부터 18시(한국시간 기준)까지 가능하다.

그 외 시간에는 개인송금 미화 1만불 상당액으로 제한되며, 현지 은행의 계좌번호를 모르는 경우 현지 카드번호로도 송금할 수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실시간 송금서비스의 시행으로 베트남과 거래하는 기업 및 개인 고객들에게 보다 신속하고 편리한 송금서비스를 제공해 드릴 수 있게 되었다"며 "앞으로 인터넷 뱅킹 등 송금 채널을 다양화할 뿐만 아니라 서비스 제공 국가도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농협파이낸스미얀마' 12월초 개점 후 본격 영업 개시

NH농협은행은 미얀마 중앙정부(재무부 MFI 감독위원 회)로부터 1호 해외 법인인 '농협파이낸스미얀마'의 소액대출 법인 (Micro Finance Institution, MFI) 최종 설립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농협은행 최초의 해외 현지법인인 농협파이낸스미얀마는 미얀마 경제수도인 양곤주를 거점으로 주로 농민과 서민고객 대상 소액대출업을 영위할 예정이다.

농협파이낸스미얀마는 12월초 개점식을 갖고 본격적으로 미얀마 영업에 나설 예정이며 현지 규제여건에 따라 중·장기적으로는 소액대출업 확장은 물론 은행업 진출까지 계획 중이다.

통상 5~6개월이 소요되는 인가기간을 고려할 때 금번 농협은행의 경우는 인가신청서 제출 후 양곤주 정부와 중앙정부의 심사∙승인기간이 2개월내에 빠른 속도로 진행됐다.

이는 농업국가인 미얀마 정부가 농협의 농업∙서민금융 전문성은 물론 경제∙유통사업 역량까지 우수하게 평가하며 미얀마에서도 한국 농협의 성공경험과 노하우를 하루빨리 전수해 주기를 원했던 결과라고 농협은행 측은 설명했다.

한국 코이카(KOICA)가 새마을운동 시범마을로 지정 운영중인 양곤주내 5개 농촌마을을 주된 영업구역으로 선정해 여타 MFI대비 저렴한 금리로 영농자금과 농기계 할부금융을 지원하기로 한 부분이 주효했다.

농협은행은 올해 6월 인도 뉴델리 사무소 오픈, 연내 베트남 하노이 지점 영업개시 등 해외 영업망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내년에도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농업개도국가를 중심으로 글로벌 진출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