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금리 '사잇돌 대출' 확대…어떤 은행이 좋을까?
상태바
중금리 '사잇돌 대출' 확대…어떤 은행이 좋을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행별 비슷한 대출 기준…'기준금리'와 '우대금리' 꼼꼼히 따져야"
   
 

[컨슈머타임스 양대규 기자] 정부가 중금리 '사잇돌 대출'을 활성화하며 서민금융 지원체계 전반을 재편하겠다고 밝혔다.

17일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금리 인상이 현실화되면 가계부채 관리에 부담이 될 뿐 아니라 고금리 대출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서민·취약계층의 고통이 커진다"며 서민금융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서울보증보험은 사잇돌 대출 공급 규모를 현 가 5000억원에서 확대될 수 있도록 추가 보증 지원을 검토할 계획이다. 한국주택금융공사 역시 서민 실수요층에 주택구입 자금 지원이 집중될 수 있도록 정책 모기지 상품을 개편하기로 했다.

이런 상황에서 올해 인기를 끌었던 중금리 '사잇돌 대출'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 신한은행 '신한 사잇돌 중금리대출'…400억원 돌파 '굳건한 1위'

신한은행은 '신한 사잇돌 중금리대출'의 취급액이 400억원을 돌파했다고 지난 7일 밝혔다.

지난 7월 상품 출시 후 1개월 만에 160억을 돌파해 은행권 실적 1위에 오른 후 현재까지 1위를 지속하고 있다.

신한 사잇돌 중금리대출은 은행의 기존 신용대출을 이용하기 어려워 고금리 대출을 이용할 수밖에 없었던 중위험·중신용 고객을 대상으로 서울보증보험 보증서를 담보로 대출해준다.

대출의 한도와 금리는 서울보증보험의 고객별 신용등급에 따라 달라진다. 최대 2000만원까지 대출가능하며 금리는 최저 연 5.93%이다.

만기는 1년~5년이고 거치기간 없이 매월 분할상환하는 방식이다.

고객들은 영업점을 포함해 '써니뱅크', 'S뱅크', 인터넷뱅킹 등 비대면 채널을 통해 무방문·무서류 방식으로 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

신한은행이나 타행 공인인증서를 보유한 고객은 써니뱅크를 통해 간편하게 본인의 대출 보증한도를 조회할 수 있다.

신한은행은 대출기간 중 고객이 상해사망이나 80%이상 장해 시 보험사가 고객대신 대출 잔액을 전액 상환해주거나 장기입원(91일 이상)마다 대출 잔액의 3%를 지급해주는 "대출상환 보장보험" 가입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 우리은행 '우리 사잇돌 중금리 대출'…24시간 365일 모바일 가능

우리은행은 '우리 사잇돌 중금리 대출'을 선보였다. 24시간 365일 모바일로 쉽고 빠르게 대출가능하다고 우리은행 측은 설명했다.

신용대출은 서울보증보험 보험증권 발급 가능 고객으로 우리은행의 심사를 충족한 개인이나 사업자가 대상이다.

대출기간은 최대 60개월 이내이며, 거치기간은 따로 없다. 최소 100만원부터 최대 2000만원까지 대출가능하다.

급여소득자와 사업소득자는 스마트뱅킹으로 무방문 상담과 대출을 할 수 있다.

금리우대는 최고 연 0.6%포인트까지 가능하다.

비대면채널(스마트뱅킹) 대출 신규 0.2%포인트, 급여이체 연 0.1%포인트, 공과금 또는 통신비 자동이체시 연 0.1%포인트를 감면해준다.

특히 성실상환 고객에게는 연 0.3%포인트 우대금리를 적용해준다. 대출 취급 매 12개월 연체가 없다면 연 0.1%포인트씩 감면해주며 최고 연 0.3%포인트까지 가능하다.

◆ KB국민은행 'KB 사잇돌 중금리 대출'…매년 0.3%포인트 금리우대

KB국민은행은 서민생활 안정자금을 지원하는 중금리 대출 상품인 'KB 사잇돌 중금리 대출'을 선보였다.

국민은행은 납입지연 없이 성실히 상환하는 고객에게 매년 0.3%포인트씩 금리인하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대출자격은 서울보증보험의 보험증권 발급이 가능한 급여소득자, 사업소득자, 공적연금소득자 중 기본 조건을 충족하고 증빙서류 제출이 가능한 개인고객이다.

최대 2000만원까지 대출 가능하다. 대출기간은 1년~5년이다. 상환방법은 원(리)금 균등분할상환으로 거치기간은 없다.

대출금리는 올해 10월 24일 현재 대출기간 5년 이상, 신용등급 1등급 기준으로 기준금리 연 1.49%, 가산금리는 연 4.94%가 적용된다.

'KB새희망홀씨2' 성실상환 우대금리로 연 0.5%포인트 할인을 적용해준다. 또 'KB사잇돌 중금리대출' 성실상환 금리우대로 연 0.3%포인트씩 할인을 적용해준다.

조기상환수수료는 따로없으며 연체기간에 따라 연 6%~8%까지 연체 가산이자가 붙는다.

◆ KEB하나은행 '기준금리를 다양화한' 사잇돌 대출

KEB하나은행의 'KEB하나 사잇돌 중금리대출'은 금리 선택권 확대를 위해 기준금리를 다양화 했다.

기준금리는 금융채 6개월 및 1년, 신규 및 잔액 코픽스 6개월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했다.

KEB하나 사잇돌 중금리대출은 서울보증보험의 보증을 통해 생활자금과 고금리대출 상환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대출한도는 서울보증보험에서 산정한 신용등급별로 다르며 최대 2000만원까지 가능하다.

60개월이내 원금 또는 원리금을 분할상환하는 방식으로 금리는 연 6.138%~10.583%다.

대출 대상 고객은 연소득 2000만원 이상의 근로소득자, 연소득 1200만원 이상인 사업소득자이거나 1200만원 이상의 연금수령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