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M&A 광폭 행보 '상용화·시너지' 집중
상태바
삼성전자, M&A 광폭 행보 '상용화·시너지' 집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만' 이어 '뉴넷 캐나다' 등 신규 M&A 7건…"서두르지 말아야"
   
 

[컨슈머타임스 서순현 기자] 삼성전자가 최근 공격적인 인수합병(M&A) 행보를 보이며 기술 경쟁력 강화에 매진하고 있어 주목된다. 

자동차 전자장비사업(전장사업) 등 신수종 사업으로 자체 낙점한 분야의 글로벌 기업들을 모조리 빨아들이듯 투자규모도 조단위를 웃돌고 있다. 

빠른 시간 내에 세계적 경쟁력을 확보해 활로를 열겠다는 이재용 부회장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 계열사 간 시너지 '속전속결'

삼성전자는 전장전문기업 하만에 이어 16일 차세대 문자메시지(RCS) 기술기업인 뉴넷 캐나다를 전격 인수했다.

뉴넷 캐나다는 RCS 기술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보유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으며 현재 글로벌 이동통신사업자, 제조사들과 협력 관계를 맺고 있다. 삼성전자는 이번 인수 대금에 대해서 구체적인 액수를 밝히지는 않았다.

삼성전자는 올해만 7건에 달하는 신규 M&A와 투자를 진행했다. 지난해 3건과 비교하면 매우 적극적인 행보다. 소규모∙스타트업 기업 위주로 이뤄지던 인수 정책의 스케일도 커졌다. 지난 14일 발표된 하만의 인수 규모는 해외 기업 M&A 상대로는 사상 최대 액수인 9조3000억원 대를 기록했다.

또한 인수 기업들의 기술이 단기간에 상용화되고 있다는 점도 눈 여겨 볼만 하다. 올해 삼성전자가 인수한 인공지능(AI) 플랫폼 개발기업 비브랩스의 경우 관련 기술이 내년 공개될 '갤럭시 S8'부터 바로 적용될 예정이다.

실제 삼성전자는 2014년 모바일결제 솔루션업체 루프페이를 인수한지 6개월 만에 '삼성페이'를 론칭시켰다. 그리고 출시 이듬해 자사 홍채인식 보안시스템을 삼성페이에 적용시켜 전자뿐만 아니라 관련 모듈을 생산하는 계열사 삼성전기 등이 수혜를 보기도 했다.

기술 상용화와 동시에 계열사 간 시너지 만들기가 속전속결로 진행되고 있는 것.

이를 두고 최근 삼성전자의 적극적인 M&A는 '4차 산업혁명' 시기에 삼성을 주도적인 역할로 올려놓으려는 이재용 부회장의 새로운 비전이라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종합연구소 산하 연구기관 전체를 통합하는 절차를 거쳤다. 중복 연구를 막고 기술 간 융합에 박차를 가하기 위한 조치였다. 새로운 기업이 M&A를 통해 합류했을 때 한층 더 빠른 상용화를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삼성전자는 하만의 전장사업 노하우를 자사 모바일과 디스플레이, AI 등 역량과 결합해 시너지 효과를 내겠다는 계획이다. 5세대(5G) 이동통신,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 음성인식 등 기술을 활용한 제품도 빠르게 내놓을 수 있을 것이라 삼성전자는 기대하고 있다.

TV나 스마트폰, 가상현실(VR), 웨어러블, 디지털 사이니지 등의 제품들에 하만의 음향기술과 브랜드를 접목해 경쟁력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도 보고 있다.

또 삼성전자는 모든 기기와 서비스를 하나로 연결하는 AI 기반의 개방형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는 목표도 세웠다. 스마트폰, 가전제품, 자율주행차 등 소비자 생활과 관련된 모든 기기를 연동하고 AI를 통해 관리하겠다는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는 분석이다.

◆ "공격적 M&A, 너무 서두르는 것도 좋지 않아"

삼성전자 관계자는 "하만 인수는 전장사업 노하우와 삼성의 IT 기술, 부품사업 역량을 결합해 새로운 플랫폼을 이끌기 위해 결정됐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인수에 앞서 면밀한 검토가 전제돼야 한다는 조언을 내놓고 있다. 

선문대 백광현 교수는 "이재용 부회장이 경영 일선에 나서면서 삼성전자가 공격적인 M&A 정책을 운용하고 있으나 얼마나 지속될지는 더 지켜봐야 할 것"이라며 "새로운 경영자로서 리더십을 보여줌과 동시에 실적을 올려야 한다는 부담감도 이러한 추세에 영향을 끼진 듯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어 그는 "갤럭시노트7의 경우도 짧은 개발 기간에 쫓겨 검증이 이뤄지지 않은 부품을 쓴 것이 원인으로 지목되는 만큼 너무 서두르는 것도 좋지 않다"며 "자체 개발이 아닌 기술 비중이 낮아질 경우 향후 비슷한 사례가 발생했을 때 해결책 마련에 어려움을 겪을 위험성이 있다"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