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저축 수령액 달랑 28만원?…노후 생활비 '까마득'
상태바
연금저축 수령액 달랑 28만원?…노후 생활비 '까마득'
  • 이화연 기자 hylee@cstimes.com
  • 기사출고 2016년 10월 21일 14시 10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간 소비자 동향] 금융…"신용등급 하락 걱정없이 조회하세요"
   
 

◆ 연금저축 수령액 28만원?…최저생활비 "택도 없네"

지난해 연금저축 가입자들은 월평균 28만원을 수령한 것으로 집계됐다. 국민연금 동시 가입자가 월평균 수령액(33만원)과 합쳐도 1인 최소 노후생활비인 99만원에 턱없이 부족하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연금저축 가입자가 지난해 수령한 연금 총액은 1조3595억원(약 41만건)이었다. 계약당 평균 연금 수령액은 331만원으로 월평균 28만원 꼴이었다. 최소 노후생활비의 28% 수준에 그쳤다.

국민연금연구원 조사 결과 1인 기준 최소 노후생활비가 99만원인 점을 감안하면 28%에 그치는 수준이다.

세제혜택이 축소된 데다 연금저축에 가입할만 한 가계 여윳돈이 부족해진 탓에 연금저축 적립금 증가 폭은 지난 2013년 13.9%, 2014년 12.2% 등으로 둔화하는 추세다.

◆ "가짜 홈페이지에 속지 마세요" 저축은행 사칭 사기 '주의'

가짜 저축은행 홈페이지를 만든 뒤 돈을 뜯어내는 대출빙자형 보이스피싱이 기승을 부리고 있어 대출희망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사기범들은 SC스탠다드저축은행, 보람저축은행 등의 이름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들은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회사들이다.

금감원은 최근 우리은행 계열사인 것처럼 로고를 도용한 가짜 우리저축은행 홈페이지도 적발해 홈페이지 폐쇄와 전화번호 이용 중지를 관계 당국에 요청했다.

정상적인 금융회사는 대출 때 공탁금이나 보증금, 전산작업비, 선이자 등 어떤 명목으로도 대출과 관련해 먼저 돈을 입금하라고 요구하지 않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만약 전화로 대출 권유를 받으면 제도권 금융회사인지를 확인하고 114나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fine.fss.or.kr)에서 확인된 공식 대표전화로 전화해 직원 재직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 임종룡 "공매도 폐지하면 시장 기능 훼손 가능성"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주식시장 공매도를 폐지할 경우 시장 기능이 훼손될 수 있다며 제도 개선에 힘쓰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임 위원장은 지난 18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우리나라 주식시장이 세계 14위 규모인데 국제적 정합성에 비춰보면 공매도를 없애는 것은 제도 후퇴로 비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공매도의 불공정 거래 소지는 악착같이 막아야 하고 철저히 단속해야 하지만, 그렇다고 제도 자체를 폐지하는 것은 시장 기능의 훼손을 가져올 수 있다"며 "역기능을 줄여나가는 방향으로 제도 개선을 하겠다"고 설명했다.

◆ '한미약품 공매도' 여파…증권사 10여곳 압수수색

한미약품 정보 유출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이 19일 이 회사 주식 공매도와 관련해 NH투자증권과 신한금융투자 등 증권사 10여곳을 동시 압수수색했다.

압수수색 대상은 한미약품이 8500억원 규모의 기술수출이 해지됐다는 공시를 하기 전 주가 하락에 투자해 이득을 볼 수 있는 '공매도' 거래량이 많은 증권사들이다.

거래소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한미약품의 악재 공시 전 공매도는 총 5만566주로 기관 3만9490주, 외국인 9340주, 개인은 1736주를 거래한 것으로 집계됐다.

한미약품은 계약 파기 사실을 지난달 30일 오전 9시28분 공시했는데, 이미 전날인 29일 오후 6시53분 관련 정보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메신저를 통해 유출됐다.

검찰은 유출 정보로 주가 하락을 예상한 세력이 이를 통해 이득을 얻었는지를 확인하고자 각 증권사에 공매도와 관련한 서류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할 방침이다.

◆ 저축은행 예금·대출신청 서류 '확' 줄어든다

행정자치부가 저축은행중앙회와 저축은행 79개를 행정정보 공동이용기관으로 지정한다. 저축은행 이용자들의 예금·대출 신청 서류가 간소화될 전망이다.

그 동안 저축은행은 예금과 대출을 취급할 때 소비자로부터 주민등록표 등·초본과 장애인증명서, 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등의 서류를 받아왔다.

간소화 이후에는 이르면 내달부터 직원이 소비자의 동의를 받아 행정정보 공동이용 시스템으로 직접 열람·확인가능하다.

행정정보 공동이용은 지난 2007년 우리은행을 시작으로 현재 시중은행 16개와 산림조합, 신용협동조합, 새마을금고 등이 시행한다.

◆ 개인 '달러 보유액' 100억달러 육박…사상 최대

미국의 금리 인상을 예상한 개인의 미 달러화 투자가 증가세를 보이며 개인 달러 보유액이 96억8000만달러로 사상 최대치를 보였다.

한국은행이 17일 발표한 '2016년 9월 중 거주자 외화예금 동향'을 보면 지난달 외국환은행의 거주자 외화예금은 665억달러로 집계됐다. 8월 말보다 8억4000만달러 감소했다.

미국 달러화 예금 잔액은 565억2000만달러로 1개월 사이 4억달러 감소했다. 기업이 보유한 달러화 예금은 468억4000만달러로 11억7000만달러 줄었다.

반면 개인의 달러화 예금은 96억8000만달러로 8월보다 7억7000만달러 늘었다. 미국의 연내 금리 인상 가능성이 커지면서 달러화가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한 개인 투자가 늘었다는 분석이다.

3분기 개인의 달러화 예금 증가액은 26억7000만달러에 이른다. 개인의 달러화 예금은 사상 최대치로 작년 7월 말 50억달러의 2배에 육박한다.

◆ "신용등급 안심하고 조회하세요"…등급 하락 NO!

신용등급 조회를 하더라도 신용등급이 하락하거나 하지 않으므로 안심해도 된다는 '금융꿀팁'이 공개됐다.

금융감독원은 '금융꿀팁(실용금융정보)'을 통해 "과거에는 신용등급 조회 사실이 등급에 영향을 줬지만 지난 2011년 10월부터 신용등급 조회 사실이 신용평가에 반영되지 않도록 개선됐다"고 밝혔다.

개인 신용등급은 개인신용조회회사(CB)인 나이스평가정보와 코리아크레딧뷰로가 금융거래실적 등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책정한다. 1년에 3차례까지 개인신용조회회사의 인터넷·모바일 홈페이지에서 등급을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

자신의 신용등급에 이의가 있다면 개인신용조회회사 고객센터에 전화해 신용등급 산출 근거를 확인할 수 있다.

그래도 받아들일 수 없다면 금융감독원 민원센터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금감원은 이의 제기 내용이 타당한지 심사 후 개인에게 통보해 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