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호 "철강·석유화학 산업 경쟁력 제고할 것"
상태바
유일호 "철강·석유화학 산업 경쟁력 제고할 것"
  • 이화연 기자 hylee@cstimes.com
  • 기사출고 2016년 09월 30일 17시 43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일호 "철강·석유화학 산업 경쟁력 제고할 것"

[컨슈머타임스 이화연 기자]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철강산업에 대해 "고부가 철강•경량소재 강국으로 도약한다는 비전하에 철강산업의 경쟁력을 제고시키겠다"고 30일 밝혔다.

유 부총리는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 장관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 회의에서 정부는 철강∙석유화학 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논의했다.

유 부총리는 "철강"석유화학 산업경쟁력 강화방안은 향후 5~10년을 내다보며 해당 산업의 나아가야 할 밑그림 하에 민-관이 협력해 함께 추진해야 할 중장기 비전과 대책을 제시했다"고 언급했다.

철강산업에 대해서는 "판재류 등 경쟁우위 품목은 고부가 제품화에 주력하고 후판, 강관 등 수요침체 품목은 자발적 설비 감축을 유도할 계획"이라며 "친환경 공법과 타이타늄, 마그네슘, 알루미늄 등 경량소재 개발에 연구개발(R&D) 투자를 확대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스마트 제철소의 보급을 확대하고 소재, 제품, 수요 업체 간 협업을 통해 해외 동반진출을 촉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석유화학 산업에 대해서는 "글로벌 첨단화학 강국 도약을 비전으로 업체 간 연계를 강화해 취약한 원가경쟁력을 극복하겠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미래소재, 정밀화학, 친환경 소재 개발 지원을 통해 고부가 정밀화학산업의 생태계를 조성하고 우리나라의 우수한 설비운영기술을 서비스수출 동력으로 키우겠다"며 "정밀화학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통합 배관망을 확충해 전·후방 연계 효과를 제고하겠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번 경쟁력 강화방안을 통해 미래 고부가가치 분야에 대한 선제적 사업재편을 지원하고 R&D·인력양성·금융·세제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수출시장 개척과 통상협력이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업계와 함께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조선·해운업에 대한 컨설팅 결과를 바탕으로 내달 중 산업구조 개편과 경쟁력 강화방안도 구체화해 발표하기로 했다.

유 부총리는 "조선업 밀집지역의 지역경제 위축을 최소화하기 위한 종합적인 지원대책도 차질없이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진해운 법정관리로 인한 수출입 물류 차질에 대해서는 "현재 국내와 해외에서 총 52척이 하역을 완료하는 등 당초 목표했던 일정표대로 차질없이 하역이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