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비리백화점'…김임권호 중앙회는 無대책 '팔장'
상태바
수협 '비리백화점'…김임권호 중앙회는 無대책 '팔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위조합들 비리 봇물터지듯…"대책은 해수부 몫"
   
▲ 30일 경북 영덕군 축산면 축산리에서 열린 영덕 북부수협 조합원들의 비리규탄 시위장면

[컨슈머타임스 윤광원 기자] 8월30일 경북 영덕군 축산리 어항 앞 부두에 붉은 머리띠를 두른 축협 조합원들이 모였다.

이들은 영덕 북부수협 김모 조합장 본인의 연체이자 탕감 및 특정 중매인 7억원 탕감 의혹에 대해 항의하며 사법당국의 철저한 수사를 요구했다.

또 해양수산부와 수협중앙회 등을 직접 방문, 특별감사를 촉구하는 시위도 가질 예정이다.

◆하루가 멀다 하고 터지는 비리…중앙회 감사위원장도

김임권 수협중앙회장의 개혁의지가 무색하게, 최근 전국의 수협 회원조합들에서 하루가 멀다 하고 각종 비리들이 터져나오고 있다.

31일 수협에 따르면, 인천 옹진수협은 비리혐의로 면직된 전 조합장을 2013년 다시 편법으로 복직시키고 상임이사로 임명, 현재 근무중이다. 또 조합 임원과 대의원의 가족 7명이 근무하고 있는 '고용세습' 조합이다.

강원 속초시수협은 김모 조합장이 본인 소유의 냉동공장을 시세의 2배를 넘는 고가에 매입한 혐의로 노동조합이 검찰에 고발, 수사중이다.

횡령은 수협의 단골 비리다.

경남 통영시 사량수협은 지난 2009~2013년 사이 한 직원이 200억원을 횡령했고, 부산시수협은 한 간부가 17억원을 착복한 혐의로 구속됐다.

전남 완도군 금일수협은 올해 7월 면세유를 빼돌린 사건이 발생했다.

경남 창원시 의창수협은 적자를 내고도 흑자로 회계조작을 해서 중앙회에서 감사에 나섰다.

비리에는 이를 감시·감독해야 할 수협중앙회 감사도 예외가 아니었다. 중앙회 감사위원장 서모씨는 수협의 자회사인 수협개발에 자신의 아들을 특채시킨 혐의로 불구속 입건됐다.

◆수협 제 식구 감싸기, 솜방망이 처벌…근본 대책 절실

그러나 수협은 제 식구 감싸기와 솜방망이 처벌, '나 몰라라'로 일관하고 있다.

지난해 국정검사때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안효대 새누리당 의원이 수협중앙회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5년간 비리·횡령을 저지른 수협 임직원에 대한 변상요구액 157억원 중 실제 회수된 금액은 26억원, 16.5%에 불과했다.

특히 회원조합은 153억6900만원 중 22억3700만원만 회수돼 회수율이 14.6%에 그쳤다.

또 지난 5년간 징계위원회에 회부된 임직원 569명 중 20%에 해당하는 114명이 징계를 감면 받았다. 이중 '해고' 처분을 정직으로 감면해 준 것이 3명이며 '감봉'에서 경고로 2단계나 감면해 준 사례도 11건에 달했다.

회원조합을 지도·감독해야 할 수협중앙회는 변명으로 일관하며 책임을 해수부로 미루고 '팔짱'을 끼고 있다.

수협중앙회 관계자는 "현재 해수부에서 비리 근절대책을 수립중이며 구체적 내용은 모른다"면서 "회원조합 감사권은 본래 해수부에 있는데 중앙회에 위임한 것으로, 중앙회는 독자적 결정을 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현재 중앙회에서 감사중인 회원조합 수를 공개해 달라는 요청에 대해서도 "감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밝힐 수 없다"고 답했다.

다만 그는 "회원조합 채용·인사에 대해서는 중앙회 차원의 정규직 일괄 공채를 활성화하기 위해 참여 조합에 대해 비용지원 등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