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P 대출이율 평균 12.4%…대출자 과반 '불만'
상태바
P2P 대출이율 평균 12.4%…대출자 과반 '불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김유진 기자] 금융기관을 거치지 않고 온라인에서 개인이 직접 개인에게 돈을 빌리는 P2P(Peer to Peer) 대출 서비스 시장이 갈수록 커지고 있지만, 대출 이자율과 투자 원금 손실 위험 등의 측면에서 대출자 과반이 불만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P2P 대출의 일반적 형태는 돈이 필요한 개인이 P2P 대출을 중개하는 업체의 웹사이트 등을 통해 대출을 신청하면 다수의 개인 투자자가 '십시일반'식으로 돈을 모아 빌려주는 시스템이다.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2년 내 P2P 대출 서비스를 이용한 190명을 설문조사한 결과 주로 '생활자금 충당'(47.9%)과 '기존 고금리 대출 상환'(37.9%)을 위해 P2P 대출을 신청했고 평균 대출 금리는 12.4%였다고 24일 밝혔다.

소비자원이 P2P 중개업체를 대상으로 진행한 별도 실태조사에서는 지난 5월말 현재 평균 대출 금리가 업체에 따라 9.29~18.1% 수준으로 조사됐다.

대출에 만족한 이용자는 46.8%에 그쳤다. 불만을 표시한 이용자들은 높은 대출금리(36.5%)와 정보·안내 부족(13.5%) 등을 요인으로 꼽았다.

반면 최근 2년 내 P2P 대출 서비스를 통해 돈을 빌려준 150명의 평균 투자액은 1224만원이었다. 이들은 연평균 10% 정도의 순투자수익을 거둔 것으로 확인됐다.

P2P 투자 경험자의 52%는 "서비스에 만족한다"고 평가했다. 배경(복수응답)으로는 '서비스 이용절차의 편리성'(60.3%)과 '투자할 수 있는 대출채권의 다양성'(51.0%) 등이 선택됐다.

하지만 정보∙안내 부족(27.1%)∙채무 불이행에 따른 원금손실(20.8%) 등 불만을 호소한 투자자들도 있었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P2P 대출 투자는 은행 예·적금과 달리 원금 보호가 되지 않는 투자 상품으로, 대출자의 채무불이행에 따른 피해는 모두 투자자가 감수해야 한다"며 "특히 원금손실 같은 피해가 실제로 발생한 경우도 있는 만큼 P2P 대출 투자 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현재 P2P 대출은 별도의 법률 없이 대부업법 등의 적용을 받고 있다. 대출자의 경우 해당 법률에 따라 어느 정도 보호를 받을 수 있지만 투자자는 구체적 보호방안이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P2P 대출을 악용한 불법적 자금모집 행위나 P2P대출 업체의 투자자금 횡령∙부도 등에 따른 피해가 우려된다는 게 소비자원의 설명이다.

소비자원은 앞으로 금융당국에 온라인 P2P 대출 투자자 보호 가이드라인에 포함돼야 할 내용을 건의하기로 했다.

또 한국P2P금융협회에도 대출자를 위한 정보 제공을 강화하고 투자자의 투자 취소권을 보호하는 방안 등을 권고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