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호 "추경 조속히 통과돼야…내년 예산 일자리 창출 중점"
상태바
유일호 "추경 조속히 통과돼야…내년 예산 일자리 창출 중점"
  • 이화연 기자 hylee@cstimes.com
  • 기사출고 2016년 08월 24일 13시 47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일호 "추경 조속히 통과돼야…내년 예산 일자리 창출 중점"

[컨슈머타임스 이화연 기자]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추가경정예산안의 시점을 감안해 되도록 조속한 시일 내에 꼭 통과시켜주길 다시 한번 부탁드린다"고 24일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내년도 예산안 편성을 주제로 열린 새누리당과의 당정 협의회에서 "추경은 본예산과 달리 타이밍"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유 부총리는 "지난 22일 통과하기로 합의한 날짜가 이미 지났더라도, 지금이라도 조속히 통과시켜달라는 말씀을 다시 한 번 드린다"며 "추석 전에 집행되기 시작해야 4개월 동안 많은 계획된 사업을 완료할 수 있으므로 자꾸 타이밍을, 시점을 말씀드리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내년도 예산 편성 방향과 관련해서는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력 제고를 최우선으로 해 중·장기 재정 건전성은 유지하는 범위에서 최대한 확장적으로 편성했다"고 설명했다.

유 부총리는 "내년 국세 수입이 증가하기 때문에 재정수지와 국가채무 비율은 당초 중기 계획보다는 조금 개선될 전망"이라며 "지출 쪽은 일자리, 저출산, 문화융성 투자에 역점을 뒀고 사회간접자본(SOC) 분야 등은 내실화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 예산은 청년의 미래를 위한 일자리 창출에 제일 중점을 뒀고, 그것이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와 민생 안정으로 연결되도록 할 계획"이라며 "게임 산업 등 청년이 선호하는 유망 산업 일자리 확대와 창업 성공 패키지 신규 도입으로 청년 창업을 촉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경력단절 여성 지원금 확충 △노인 일자리 확대 △취약계층 맞춤형 지원 △범부처 합동 연구·개발(R&D) 프로젝트 추진 △지방 신성장 고부가가치 사업 투자 △문화창조 융합벨트 인프라 구축 △지역별 핵심 관광자원 패키지화 등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유 부총리는 국방·치안 예산과 관련해서는 "핵심 전력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병사 봉급 인상과 병영생활관 에어컨 보급 등 병영 환경 개선에 힘쓰겠다"며 "기동순찰대 확대, 노후 헬기·버스 교체 등으로 치안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국가 관리시설 내진 보강 투자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