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르거나 비틀면 충전되는 휴대폰!
상태바
누르거나 비틀면 충전되는 휴대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 종합기술원과 금오공과대학교 신소재 시스템공학부가 미래 신 방식 모바일 에너지 저장 장치 및 센서로 주목받는 "투명한 플렉서블 나노전력발전소자"를 공동 개발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삼성전자와 금오공과대학이 2008년부터 산화아연(ZnO) 나노막대기를 이용한 "신 방식 모바일 에너지 저장 장치"에 대한 연구 성과로, 금오공과대학교는 소자 제작을 삼성전자는 소자 특성 평가를 담당해 공동 설계를 구현했다.

 

반도체 나노 물질인 산화아연(ZnO) 나노막대기의 강한 압전 효과를 이용한 나노전력발전소자는 휘거나, 누르거나, 진동을 줄 경우 전력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에너지 발생 소자 및 터치 센서로 사용될 수 있어 미래형 모바일 에너지 저장 장치 및 센서로 활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휴대폰 화면에 장착할 경우 손가락으로 누르는 위치에서 전력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충전 없이 사용 가능한 휴대폰을 개발할 수 있다.

 

연구 결과는 금오공과대학교 김상우 교수팀과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최재영 박사팀의 공동 연구를 통해 이루어진 것으로 재료 분야 세계 최고 권위지 중 하나인 '어드밴스드 머티리얼스 (Advanced Materials)'지에 "매우 중요하고 시급히 출판되어야 할 논문"으로 선정되었으며 우수 논문 온라인 속보판(Advances in Advance) 에도 소개되었다.

 

또한 이 소자는 사용자가 휘는 대로 전력을 발생시키므로 사람의 옷이나 신발에 장착하거나 바람이나 조류가 있는 절벽 또는 바닷가에 설치할 경우 자연 에너지만으로도 전력을 발생시킬 수 있어서 차세대 그린 에너지 장치로도 주목받고 있다.

 

삼성전자 최재영 박사는 "투명 나노전력발전소자를 디스플레이, IT, 차세대 에너지 장치 등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로 발전시키기 위해 에너지 변환 효율을 높이고 신뢰성을 향상시키는 연구를 지속적으로 협력,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금오공과대학교 김상우 교수는 "넓은 면적 나노전력발전소자 개발의 상용화를 위한 새로운 디바이스 구조와 메카니즘을 제시한 중요한 연구결과로 그린에너지, IT 및 센서 관련 학계와 산업계의 큰 주목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나노전력발전소자 기술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미래기술 예측 및 평가 기관인 MIT 테크놀러지 리뷰 (MIT Technology Review)의 2009년 10대 유망 기술 분야로 선정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