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GDP통계 신뢰 떨어져…지표개발로 한계 보완할 것"
상태바
이주열 "GDP통계 신뢰 떨어져…지표개발로 한계 보완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주열 "GDP통계 신뢰 떨어져…지표개발로 한계 보완할 것"

[컨슈머타임스 조선혜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디지털 경제가 확산되면서 국내총생산(GDP) 통계의 신뢰도가 떨어지고 있다면서 새 지표 개발을 통해 한계를 보완하겠다고 25일 밝혔다.

금융권에 따르면 이 총재는 이날 오전 서울시 중구 한국은행 본관에서 경제동향간담회를 주재한 자리에서 GDP 통계의 한계점을 언급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 총재는 "GDP가 일국의 경제 규모와 성장 속도, 물질적 번영의 정도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표인 것이 사실"이라면서도 "근래 품질 차별화가 가능한 서비스업 비중의 증가, 디지털 경제 확대 등으로 그 신뢰성이 점차 하락하는 것 같다"고 언급했다.

최근 경제주간지 '이코노미스트'의 특집 기사를 인용해 학원에 가지 않고 유튜브를 통해 무료로 강좌를 들으면 효용성이 높아지지만, GDP는 오히려 감소한다고 소개했다.

온라인쇼핑, 인터넷뱅킹 서비스 등이 소비자의 후생을 증진하지만 이로 인한 시설투자의 감소로 GDP가 준다고 부연했다.

이 총재는 프랑스 정부가 지난 2008년 조지프 스티글리츠 교수를 주축으로 위원회를 구성해 GDP의 대안을 마련하는 작업을 진행한 사실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들은 보고서에서 양보다 질적인 개념으로의 전환을 강조하고 경제 성장에 환경을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총재는 "최근 GDP 전망이 새로 발표될 때마다 관심이 매우 높은데 GDP 0.1∼0.2% 포인트의 차이가 과연 어느 정도의 의미가 있는 것인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며 GDP 통계 이면의 의미를 읽어내는 역량을 키워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총재는 "GDP 통계가 가진 한계점들은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함께 더 확대될 것"이라며 "한국은행은 앞으로 GDP 통계의 한계점을 보완하고 신뢰성을 제고하는 데 부단히 노력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인터넷 빅데이터 활용 등을 통해 GDP 통계의 추정방법을 개선하는 한편, 생활 수준을 보다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새로인 지표를 개발하겠다"고 덧붙였다.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전일 올해 우리나라의 GDP 성장률 전망치를 지난해 12월 제시한 3.0%에서 2.6%로 0.4% 포인트 하향 조정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강인수 현대경제연구원장, 권태신 한국경제연구원장, 김영배 한국경영자총협회 상임부회장, 이동근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전성인 홍익대 교수, 최강식 연세대 교수 등도 함께 했다.

최근 조선·해운업의 구조조정과 관련해 장기적 관점에서 구조조정의 밑그림을 그린 후 정부와 이해당사자들이 손실분담 등 동참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한은 측은 전했다.

구조조정 등에 따른 구조적 실업은 발생원인에 따라 정책 대응도 달라져야 하고, 특히 청년실업에 대응하려면 실패를 용인하는 건전한 창업생태계가 조성돼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참석자들은 경제 심리와 내수 지표들이 개선되는 등 국내 경기가 회복되는 모습이라는 데도 의견을 같이했다고 한은 측은 설명했다.

다만, 회복세가 여전히 미약하므로 대내외 리스크(위험) 요인과 경기 흐름을 면밀히 지켜봐야 한다는데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