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발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우려
상태바
중국발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 "경기둔화 따른 부실화 가능성에 유의해야"
   
 

[컨슈머타임스 윤광원 기자] 지난 2007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초래했던 미국의 '서브프라임(Subprime) 모기지 사태'가 중국에서 재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3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2014년 중국정부가 주택 재고를 해소하기 위해 대출요건을 완화하면서 서브프라임 형태의 대출이 급증하고 있다.

중국에서는 주택 구매시 통상 집값의 1/3 가량은 계약금으로 지불하고 나머지 2/3는 장기 모기지 방식으로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다. 게다가 최근에는 주택가격이 급등하면서 일부 개인간거래(P2P) 대출업체와 부동산개발업체가 계약금에 대해서도 대출을 크게 늘렸다.

중국 컨설팅회사 잉칸에 따르면, 올해 1월말 현재 중국의 계약금 대출액은 9억2400만 달러로 6개월 전의 3배 이상으로 급증했다.

이에 따라 중국에서도 미국 같은 서브프라임 모기지 부실 사태가 발생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미국의 서브프라임 사태는 부동산 호황기에 금융회사들이 신용등급이 낮은 이들에게 서브프라임 모기지 대출을 남발했다가 부동산시장 거품이 꺼지면서 벌어진 사태다.

중국에선 경제성장이 둔화되고 증시가 불안한 상황에서 당국의 잇단 금리 및 지급준비율 인하로 시중 여유자금이 부동산시장으로 몰리면서 선전,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에서 부동산 버블 우려가 확대되고 있다.

특히 계약금의 일부만 내면 부동산개발업체가 서브프라임 모기지 대출을 알선하고 은행들은 주택수리, 여행 등의 명목으로 위장한 계약금 대출을 제공해 부실대출 위험을 키우고 있다.

당국도 이를 우려, 금년 3월부터 무분별한 대출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선전, 상하이 등에서는 비거주자의 주택구입을 제한하고 계약금 비율을 상향조정했으며 부동산개발업체나 중개업체의 계약금 대출을 금지하는 규제안을 도입했다.

중국의 부동산업계 및 은행들은 현재 가계부채 문제가 2007년의 미국보다 훨씬 양호, 우려할 수준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서브프라임 사태 직전 미국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가계부채비율은 97%에 달했으나 중국은 39% 수준으로 양호하고 모기지 채무불이행 비율도 상대적으로 낮으며, 아직까지 주택구입자 중 저축으로 계약금을 충당하는 비중이 절반 이상이라는 것.

그러나 국제신용평가사 스탠다드앤푸어스(S&P)는 모기지 대출 거품 붕괴시 중국 경제에 큰 타격이 예상된다면서, 경기둔화에 따른 부실화 가능성에 유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부동산은 중국 GDP의 약 20%를 차지하고 철강, 구리 등 건축자재용 원자재 수요와 직결돼 있어 중국 부동산시장의 건전성은 중국 뿐만 아니라 전체 글로벌 경제에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