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아 가구 배송·조립서비스 취소 때 환불 가능해진다
상태바
이케아 가구 배송·조립서비스 취소 때 환불 가능해진다
  • 김동완 기자 dwkim@cstimes.com
  • 기사출고 2016년 04월 13일 13시 54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케아 가구 배송·조립서비스 취소 때 환불 가능해진다

[컨슈머타임스 김동완 기자] 다국적 가구기업 이케아코리아의 배송·조립서비스를 신청했다가 소비자가 취소할 경우에도 환불 받을 수 있게 된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이케아의 배송·조립서비스 이용약관을 심사해 서비스 신청 후 취소와 환불을 금지하는 조항을 시정토록 권고했다고 13일 밝혔다.

업계에 따르면 종전 이케아 약관에서는 배송·조립서비스를 신청한 소비자는 취소할 수 없고, 취소해도 미리 지급한 배송료나 조립 서비스 요금 등을 환불 받을 수 없도록 명시하고 있었다.

공정위 측은 약관이 소비자의 계약해지를 제한하고 요금전액을 위약금으로 부담시켜 소비자에게 부당·불리하다고 봤다.

특히 이케아는 제품을 산 후 90일 내에 구매계약을 취소할 수 있도록 했는데, 배송 서비스 신청을 취소할 수 없어 제품구매 계약취소도 제한되는 결과로 이어졌다고 공정위 측은 판단했다.

이케아는 향후 배송이 완료되거나 조립 서비스가 끝나기 전까지는 소비자가 서비스 신청을 취소할 수 있도록 약관을 시정했다.

소비자가 낸 요금에서 이미 발생한 운송비용이나 제품 회수에 따른 비용, 조립 서비스 취소에 따른 손해액 등을 뺀 잔액도 환불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케아의 배송요금은 지역에 따라 1만9000~15만9000원 수준이다. 조립서비스 비용은 4만원부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