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카 바이러스 감염 신생아 시각장애 우려"
상태바
"지카 바이러스 감염 신생아 시각장애 우려"
  • 김동완 기자 dwkim@cstimes.com
  • 기사출고 2016년 02월 10일 17시 49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카 바이러스 감염 신생아 시각장애 우려"

[컨슈머타임스 김동완 기자]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된 신생아의 경우 소두증뿐 아니라 시력 손상을 겪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9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브라질 사우바도르의 한 종합병원에서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돼 소두증 진단을 받은 신생아 29명 중 10명에게서 망막이나 시신경 손상이 나타났다는 연구 결과가 '미국의사협회저널(JAMA)-안과학'에 실렸다.

연구 결과 망막이나 시신경 손상이 발생한 신생아 10명 중 7명은 양쪽 눈 모두 영향을 받았고 3명은 한쪽 눈에서만 손상이 발견됐다. 

망막의 광범위한 조직 손상으로 눈 뒷부분에 검은 반점이 나타나거나 망막 아래에 있는 조직과 혈관 층이 손상되는 증상이 가장 빈번했다.

신생아들이 시력을 어느 정도 잃었는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태어나기 전 지카 바이러스에 노출됐지만 정상적인 머리 크기를 갖고 태어난 아기의 시력 손상 여부에 대해서도 알려진 바가 없다.

연구를 이끈 상파울루 연방대학의 후벵스 벨포르트 주니어 안과학 교수는 "경험에 비춰볼 때 (연구에 참여한) 신생아 상당수가 시각 장애인이 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지카 바이러스 양성 반응이 나왔거나 진단 결과가 정확히 나오지 않은 산모의 경우 출산 한 달 내 아기가 안과 검사를 받도록 해야 한다고 권고한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에 대해 표본이 너무 작은 데다 한 병원에 있는 신생아만을 대상으로 해 신뢰성이 제한적이라는 지적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