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디치과 "갑작스런 비행 중 치통 걱정마세요"
상태바
유디치과 "갑작스런 비행 중 치통 걱정마세요"
  • 김재훈 기자 press@cstimes.com
  • 기사출고 2016년 02월 01일 17시 40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행가기 전 치아점검 필수! 기내에선 양치질 금물
   
 

유디치과 "갑작스런 비행 중 치통 걱정마세요"

[컨슈머타임스 김재훈 기자] 유디치과가 설 맞이 해외여행객들에게 갑작스럽게 발생되는 '항공성 치통'에 대해 위기 대응책을 소개해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1일 유디치과에 따르면 비행기는 운행 중 고도 1500~2500m 사이의 기압을 유지한다. 기내 기압이 낮아지면 체내 압력은 상대적으로 높아진다. 잇몸에 있는 혈관과 신경은 확장되고 치통이 발생할 수 있다.

평소 치아질환이 없는 사람도 잇몸이 부으면 치아표면의 세균이 잇몸의 염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잇몸의 염증을 방치하면 치아를 둘러싼 치조골이 파괴돼 발치까지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항공성 치통은 충치나 치주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더 잘 나타난다. 충치가 심하거나 치아에 금이 간 경우 치수염이 발생하는데 비행기를 타면 급작스럽게 통증이 찾아오는 급성치수염이 유발된다.

통증이 심해지면서 염증을 일으킨 치아의 회복이 느려지고 여행 후 발치를 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사랑니는 평소에 통증이 없더라도 기내 압력에 따라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사랑니 주변에는 칫솔이 잘 닿지 않아 치석이 쌓여 염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염증이 있는 잇몸의 혈관은 이미 얇아져 있어 기압으로 인해 신경을 건드리거나 터질 수 있다.

때문에 사랑니에 염증이 있을 경우 여행 중 증상이 심해질 수 있어 여행 전 미리 발치하는 것이 좋다. 

갑작스런 항공성 치통이 생기면 입 속에 찬물이나 얼음을 머금어 통증을 완화시키는 것이 좋다. 입 속이 차가워지면 팽창된 혈관이 다시 수축돼 통증이 줄어든다.

충치나 잇몸질환이 있는 사람이라면 잇몸에 압박을 가하는 양치질 보다는 깨끗한 물수건으로 치아를 닦거나 구강청결제, 치실을 사용하는게 좋다. 혈관이 확장된 잇몸에 칫솔질을 할 경우 잇몸손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여행 전 치과를 방문해 구강상태를 점검하고 치과 치료를 받는 것이다.

백영걸 유디치과 원장(용인 동백점)은 "해외에서의 치과 치료는 의료보험이나 개인보험 혜택이 적용되지 않아 비싸기 때문에 미리 치과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