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엔씨소프트 "설마 우리도 일베?"
상태바
넥슨·엔씨소프트 "설마 우리도 일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오위즈 등 '정치성향 우편향' 개발자 논란 게임업계 전반 강타
▲ 극우성향 커뮤니티 일베(일간베스트 저장소)에 올라온 네오위즈게임즈 직원의 인증사진. 내부문건과 일베를 상징하는 손동작을 함께 찍어 올렸다.

[컨슈머타임스 서순현 기자] 넥슨(대표 박지원),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 등이 주도하고 있는 국내 게임업계가 때아닌 '일베(일간베스트 저장소) 개발자' 논란에 크게 긴장하고 있다.

네오위즈게임즈(대표 이기원, 이하 네오위즈)와 벌키트리(대표 김세권) 소속 개발자가 '일베'와 관련된 정황이 포착되는 등 여론의 공분을 산 게 화근이었다.

20대 총선이 2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만큼 자칫 정치권과의 불협화음이 일어날 소지가 있어, 예민할 수 밖에 없다는 게 업계 전문가들의 견해다.

◆ 일베 개발자 찾아라…게임업계 긴장

3일 IT∙게임업계에 따르면 네오위즈는 최근 일베 논란을 잠재우기 위해 비상체제에 돌입했다.

일베 커뮤니티 사이트에 네오위즈 게임운영자를 자칭한 이용자가 회사 내부 문건과 일베를 상징하는 손동작을 인증한 사진을 올려 비난 '폭격'을 맞은 게 발단이 됐다.

네오위즈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발생 가능한 문제들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가능성 있는 인원들에 대한 담당업무 교체 조치를 진행했다'고 밝혔으나, 논란을 완전히 잠재우진 못했다.

벌키트리 역시 비슷한 사건에 휘말렸다.

벌키트리가 제작한 모바일게임 '이터널 클래시'에 챕터 순번과 제목이 4.19 혁명, 5.18 민주화 운동을 비하하는 '4-19 반란 진압', '5-18 폭동'으로 표기된 사실이 발견되면서다.

이는 일베 이용자들이 평소 공공연히 드러내온 정치 성향으로 통칭 '진보 세력'에 대한 혐오감 표출이 핵심이다.

이용자들의 거센 반발을 산 것은 당연지사. 

이 사건으로 벌키트리는 대표이사 사퇴, 책임자 중징계, 수익금 기부 등 진화에 나섰으나 소비자들의 철저한 외면을 받고 있다.

사태가 심각해짐에 따라 넥슨, 엔씨소프트 등 국내 주요 게임업체들의 분위기는 한껏 가라앉은 상태다.

각 업체들은 일베와 관련해 발생할 수 있는 불미스러운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내부 점검을 강화하는 등 여러 예방책들을 마련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4월 총선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이 같은 사건들이 자칫 정치 문제로까지 비화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일베에서 출발한 '혐오 현상'이 사회 문제는 물론 정치 논쟁의 핵으로 부상한 만큼, '집안 단속'에 더욱 철저해질 수 밖에 없는 상황. 

넥슨은 평소보다 내부적인 주의를 기울이며 개발자들 사이에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엔씨소프트의 경우 게임개발과 품질향상(QA·Quality Assurance) 부서에서 생산되는 기획서 등 문건들을 다시 면밀하게 검토하는 과정에 돌입했다.

이터널 클래시의 서비스를 맡았던 네시삼십삼분(대표 소태환·장원상)도 '일베 대처 매뉴얼'을 제작 중이다. 완성된 매뉴얼은 중·소형 개발사들에게 무료로 배포될 예정이다.

업계 전반에 문제 의식과 위기감이 형성돼 있다는 얘기다.

넥슨 관계자는 "아직 넥슨을 대상으로 문제가 발생한 것은 아니지만, 일어날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차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여타 게임 업체들도 모두 긴장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 "도 넘은 활동에는 법적 조치 취해야"

엔씨소프트 관계자도 "엔씨소프트도 업계 내부에서 일베 이용자들이 일으키는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확실히 인지하고 있다"며 "계속해서 내부 점검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일베 이용자들의 활동이 온라인 뿐 아니라 업계 구분 없이 확장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계명대학교 사회학과 임운택 교수는 "'세월호' 사건을 기점으로 일베 이용자들의 행보가 사회적으로 감내할 수 있는 도를 넘어서고 있다"며 "이는 모든 사회적 이슈에 대척점을 만들어 낸다는 점에서 상당히 위험한 행동"이라고 설명했다.

임 교수는 "의도∙자의적인 일베 게임개발자들이 만든 게임들은 역사관이 정립되지 않은 젊은 층에게 왜곡된 인식을 심어줄 수 있기 때문에 경계돼야 한다"며 "물론 자율적 규제가 바람직하지만, 그 심각성이 일정한 수준을 넘어설 경우 제재할 수 있는 법적 조치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