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주행거리ㆍ성능조작 꼼짝 마!
상태바
중고차 주행거리ㆍ성능조작 꼼짝 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부터는 중고차의 주행거리가 수시로 전산에 입력되고, 인터넷 광고시 허위로 차량이력을 올리면 엄한 처벌을 받게 된다.

 

국토해양부는 중고자동차 매매시 야기되는 허위성능점검과 주행거리 불법조작 등을 막기 위해 이 같은 내용의 개선 방안을 본격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우선 주행거리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자동차 정기검사 뿐만 아니라 사고로 인한 정비시에도 주행거리를 전산 입력하고, 매매시 양도증명서에도 기록이 의무화된다.

 

소비자가 필요시 전산정보 시스템을 통해 주행거리 정보 열람이 가능하도록 개선된다.

 

성능점검과 관련해서는 현재 39개의 성능ㆍ상태점검 항목을 69개 항목으로 세분화하고, 매매업자와 소비자간 분쟁 을 해소하기 위해 자가 및 보험사 보증 등을 통한 보증유형도 추가된다.

 

또 중고자동차의 인터넷 광고시 차량이력 및 사업자 정보를 함께 공시해 허위매물을 차단하고, 허위 기재시 2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원 이하의 처벌기준도 마련된다.

 

이 밖에 매매업자와 성능점검자, 소비자간 의무와 책임을 규정하는 표준약관도 마련되고, 현재 중고차 매수 뒤 30일 동안 2000km 이내 보증 부품의 범위도 확대된다.

 

국토부는 아울러 매년 우수한 매매 모범사업자를 선정해 국토부 홈페이지에 게시하는 동시에 소비자단체에 통보하고, 3회 이상 불법 사업이 적발되면 등록 취소 등 삼진아웃제를 도입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자동차관리법 및 시행규칙을 개정해 내년 2월7일 시행할 예정이다.

강지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