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결제 등 핀테크 혁신 위해 보안 강화해야"
상태바
"간편결제 등 핀테크 혁신 위해 보안 강화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편결제 등 핀테크 혁신 위해 보안 강화해야"

[컨슈머타임스 조선혜 기자] 소액결제시장에서 간편결제 같은 '핀테크' 혁신을 이끌어내려면 사이버 보안을 한층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한국은행 금융결제국 임철재 결제감시부장은 지급결제제도 콘퍼런스에서 주제발표를 통해 소액결제시장 혁신을 위한 과제를 제시했다.

임 부장은 작년 한은의 지급수단 이용행태 조사결과를 토대로 인터넷 결제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의 72.3%가 정보유출 가능성과 보안문제를 우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모바일 결제에서는 정보유출∙보안 우려를 미사용 이유로 꼽은 비율이 78.3%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3년 72.3% 보다 오히려 더 높아진 수치다.

임 부장은 "보안에 대한 우려는 지급결제 서비스의 신규확산을 제약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지급결제시장 혁신을 위해 보안규제를 사전 인증제에서 사후 확인제로 전환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서는 보안 시스템 구축과 피해보상비용 부담이 증가할 가능성에 대해서 언급했다.

임 부장은 "지급서비스 제공자의 보안 관련 부담을 완화하고 보안 관련 피해의 사전예방 방안을 추가로 보완해야 한다"며 "보안사고 발생 원인에 따른 책임 소재 명확화를 위한 법체계 개편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이어 "비금융기업의 시장참여 확대와 소비자들의 수요 다양화로 이해당사자 사이의 협력이 더욱 중요해졌다"며 "금융정보화추진협의회 등 기존 협의체는 물론 전자금융포럼, 핀테크지원협의체 등 신규 협의체 운영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김남훈 연구위원은 "사물인터넷이나 빅데이터의 활용능력이 뛰어난 비금융 기업들의 출현으로 금융서비스 공급 주체가 다양해지고 있다"며 "결국 다양한 사업자와의 '협쟁(협력과 경쟁의 합성어)'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