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이주열,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 참석
상태바
최경환·이주열,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 참석
  • 이화연 기자 hylee@cstimes.com
  • 기사출고 2015년 09월 01일 14시 18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경환·이주열,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 참석

[컨슈머타임스 이화연 기자] 한국 당국의 재정·통화 정책을 이끄는 두 수장이 주요 20개국(G20) 대표들과 한자리에서 세계경제 여건과 국제금융시장의 위협 요인을 점검하고 대응책을 논의한다.

1일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에 따르면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과 이주열 한은 총재는 오는 3∼5일 터키 앙카라에서 열리는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에 참석한다.

올 들어 3번째인 이번 회의에서는 '중국발 쇼크'로 나타난 신흥국의 경기둔화와 그에 따른 국제금융시장 불안에 대한 정책공조 방안이 주요 의제로 다뤄질 전망이다.

특히 오는 16∼17일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금리 결정을 앞둔 상황에서 미국의 기준금리 정책이 세계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지난해 호주 브리즈번 G20 정상회의 때 합의한 각 회원국의 성장전략과 구조개혁 이행 상황 등에 대한 점검이 이뤄진다. 점검 결과는 올 11월의 G20 정상회의에서 공개될 '성장전략 이행평가보고서'에 반영된다.

회의에서는 2010년 합의된 '국제통화기금(IMF) 쿼터 및 지배구조 개혁안' 이행을 미국 정부에 촉구하는 목소리도 나올 것으로 보인다.

G20 재무장관들과 중앙은행 총재들은 회의 후에 논의 결과를 담은 공동선언문을 채택할 예정이다.

최 부총리는 구조개혁(structural reform), 내수진작(stimulus package), 금융안전성(safety net) 등 이른바 '3S'에 초점을 맞춰 논의를 이끌어갈 방침이다.

최 부총리는 G20이 한층 경각심을 갖고 금융시장을 안정시키는데 선도적 역할을 해야 하고, 이를 위해 실효성 있는 정책공조를 해야 한다고 강조할 계획이다.

최 부총리는 재무·고용장관 합동회의에도 참석한다. 지난 2013년 7월 이후 2번째로 개최되는 이 회의의 주요 의제는 고용과 성장, 소득불평등이다.

합동회의에서 최 부총리는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내려면 노동시장 구조개혁이 필요하다는 점을 역설하고,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한국 정부의 정책노력을 설명할 계획이다.

최 부총리는 러우 지웨이 중국 재무장관, 조아킹 레비 브라질 재무장관과 양자회담도 열어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이 총재는 '국제결제은행(BIS) 총재회의'에도 참석해 국제금융체제 개혁과 금융규제 개혁 방안을 논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