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경제 소비부진 심화될 가능성 커"
상태바
"한국 경제 소비부진 심화될 가능성 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경제 소비부진 심화될 가능성 커"

[컨슈머타임스 조선혜 기자] 한국 경제의 소비 부진이 심화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왔다.

LG경제연구원 고가영 선임연구원은 '소비성향 더 하락할 가능성 크다' 보고서를 통해 "향후 장기 성장률에 대한 가계의 기대가 추가적으로 떨어져 소비성향 저하 추세가 좀 더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고 4일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소비성향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빠르게 하락하고 있다.

2인 이상 가구의 전체 평균소비성향은 2007년 76.6%에서 작년 72.9%로 감소했다. 올해 1분기에는 72.3%로 2000년대 들어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장기적인 기대성장이 낮아지고, 기대수명이 늘어나면서 현재 소비를 줄이게 된다는 설명이다.

고 연구원은 소비자가 일생 동안 벌어들일 것으로 예상되는 총소득 규모에 맞춰 소비를 균등하게 배분할 때 효용이 가장 커진다는 생애주기가설 모형에 따라 현재의 소비성향을 분석했다.

그는 "2007년부터 지난해까지 사람들의 예상 기대성장률이 점진적으로 줄어들었다고 가정하면 7년에 걸쳐 소비성향이 2.9%포인트까지 하락한다"며 "특히 20대에서 소비성향 하락폭이 1.4%포인트로 가장 크다"고 설명했다.

이어 "변화를 예측하지 못했다고 가정했을 때 기대수명의 변화는 소비성향을 최대 4.5%포인트 하락시키고, 이는 고령층에서 더 크게 나타난다"고 덧붙였다.

고 연구원은 경제의 불확실성이나 기대수명에 따른 소비저하는 점차 진정되겠지만, 가계가 기대하는 장기성장률은 앞으로 더 떨어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그는 "소비성향의 조정이 앞으로 수년간 추가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며 "2%대 성장률이 올해 이후 지속된다면 기대성장률도 추가적인 하향조정 여지가 크다"고 분석했다.

이어 "내수서비스 육성이 성장잠재력을 높이고 소비성향도 제고할 가장 근본적인 대책"이라며 "관광, 헬스케어 등 수요가 늘어날 여지가 있는 부문에 규제완화, 세제지원 등 정책을 집중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또 "안정적인 수요 확대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공적연금의 지속 가능성을 늘리고 안전망을 구축해 노후불안을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며 "과도한 소비 위축이 일어나지 않도록 금융시장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