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가격상승엔 '민감' 하락엔 '둔감'
상태바
소비자, 가격상승엔 '민감' 하락엔 '둔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 가격상승엔 '민감' 하락엔 '둔감'

[컨슈머타임스 조선혜 기자] 체감물가와 공식물가 상승률이 괴리를 보이는 것은 소비자가 가격상승에 민감한 반면 하락엔 둔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30일 한국은행은 '인플레이션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이 설명했다.

한국은행의 소비자동향조사에 나타난 일반인의 물가인식 수준은 지난달 2.5%로 소비자물가상승률(0.7%)의 4배를 넘었다.

한은이 2013년 이후 두 지표를 분석한 결과 물가인식 수준이 실제 소비자물가 상승률보다 평균 1.7%포인트 정도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은행 측은 소비자가 자주 구입하는 물품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점에 착안해 통계청이 자주 구입하는 품목 등으로 산출하는 생활물가지수를 분석했다.

생활물가지수가 소비자물가지수보다 낮은 상승률을 보였다. 신선식품지수도 소비자물가보다 상승률이 높지 않았다.

독일 통계청처럼 품목별로 가격 상승과 하락에 따라 가중치를 다르게 적용해 체감물가지수(IPI)를 산출해보니 체감물가의 상승률이 일반인 물가인식 수준에 근접했다.

이를 근거로 소비자들이 가격인식에 비대칭적 성향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체감물가와 실제 물가상승률이 괴리를 보인다는 게 한은 측 설명이다.

심리행태적 요인 외 소비패턴의 차이도 체감물가 괴리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부연했다. 개별 가구의 소비품목이나 품목별 지출비중 등 소비패턴이 전체 가구 평균과 차이가 있다는 분석이다.

예를 들어 올해 담뱃값 인상이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0.6%포인트 높이는 효과를 냈지만 가구별로는 흡연 여부나 흡연량에 따라 체감도가 다를 수 있다.

한은 측은 지역별 소비자물가 상승률 차이를 통해서도 소비패턴에 따른 물가상승률의 차이를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2013년 이후 서울지역의 상승률이 대체로 높았던 반면 강원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상승률을 보여온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