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취임 1년, 잠재성장률 근접 성과"
상태바
최경환 "취임 1년, 잠재성장률 근접 성과"
  • 이화연 기자 hylee@cstimes.com
  • 기사출고 2015년 07월 07일 17시 24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경환 "취임 1년, 잠재성장률 근접 성과"

[컨슈머타임스 이화연 기자]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세월호 (참사) 여파 속에서도 경제가 잠재성장률에 근접하는 성과를 거둔 것은 선전한 결과"라고 7일 밝혔다.

오는 16일 취임 1년을 맞는 최 부총리는 이날 간담회를 갖고 "세월호 사고가 나서 경제가 어렵다고 할 때 취임해 절박한 마음에서 혼신의 힘을, 젖먹던 힘까지 다한 1년"이라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지난 1년간의 성과에 대해 "4대 구조개혁을 강조해 우리 경제가 구조개혁 없이는 어려워지겠다는 공감대를 형성한 효과가 있었다"며 "청년들의 미래를 위해 무엇이라도 해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한 것도 나름의 성과"라고 언급했다.

그는 "신용등급 전망이 줄줄이 상승하는 등 대외 신인도가 향상됐다"며 "주요 20개국(G20)과 국제통화기금(IMF) 등이 한국정부의 구조개혁과 경제활력 제고 노력에 대해 옳은 정책이라고 평가한 점도 긍정적"이라고 자평했다.

다만 최 부총리는 "예기치 않은 수출부진과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세계 경제성장률 자체가 하향 조정되는 대외적인 상황 등으로 다시 성장 경로가 하회하는 게 상당히 안타깝다"며 "국회에서 제때 (경제활성화 법안 통과를) 해줬으면 그나마 도움이 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추가경정예산(추경)과 관련해선 "추경을 포함한 22조원의 재정보강방안은 재정건전성을 유지하면서 쓸 수 있는 가용재원을 다 긁어모은 것"이라며 "효과가 나타나야 이 굴레에서 빨리 벗어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국회가 추경안을 빨리 조치해야 하는데 국회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서 "정치권이 (추경 처리에) 협조하지 않으면 국민적 비난에 직면할 것"이라고 전했다.

재정건전성 문제와 관련해선 "현재 양호한 상황이지만 앞으로 복지가 성숙해가고 통일에 대비해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보수적으로 접근할 수밖에 없다"며 "내년 예산을 더 확장적으로 하는 것은 재정건전성 때문에 제한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조기 복귀설이 제기되는 것과 관련해선 "경제가 굉장히 엄중한 상황이라 경제에 올인해야할 상황"이라고 답했다.

당청 관계에 대해선 "여당의 전폭적인 뒷받침을 받아야 국정운영이 원활하다"면서 "여당과 정부, 청와대는 유기적 관계가 형성되는 게 중요하다"고 전했다.

최 부총리는 한국은행과의 호흡에 대해서는 "경제에 대한 큰 틀에서 차이 없이 호흡을 맞춰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