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조, 31일 민노총 총파업 찬반투표
상태바
현대차 노조, 31일 민노총 총파업 찬반투표
  • 여헌우 기자 yes@cstimes.com
  • 기사출고 2015년 03월 30일 10시 55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 노조, 31일 민노총 총파업 찬반투표

[컨슈머타임스 여헌우 기자] 현대차 노조(위원장 이경훈)가 민주노총의 총파업 계획에 따라 31일 전체 조합원을 대상으로 참여 여부를 묻는 찬반투표를 실시한다.

노조는 1조와 2조가 이날 오전 10시50분부터 낮 12시10분까지, 오후 7시30분부터 오후 8시10분까지 점심과 저녁식사 시간에 각각 찬반투표를 실시한다고 30일 밝혔다.

민노총은 다음달 24일 총파업을 예고한 상태다.

투표가 끝나면 투표함은 다른 산하 사업장 노조의 투표함과 함께 민노총 울산지역본부로 옮겨 4월 6일 개표할 예정이다.

민노총이 지역본부별로 개표하기 때문에 현대차 울산공장과 전주공장, 아산공장의 투표함도 해당 지역에서 각각 개표한다.

따라서 현대차 노조 자체의 총파업 참여 찬반은 확인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노조는 2006년 이후 4차례 정치파업과 관련한 조합원 찬반투표를 실시했지만 모두 40∼30%대 찬성률에 그쳤다. 이번에도 노조 내부에서 정치파업에 대한 반발이 확산되면 파업 동참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또 올해 임금과 단체협약, 통상임금과 임금체계 개선 노사위원회 협상, 노사협의회 등 현대차 노사의 현안이 많아 정치파업부터 참여할 경우 노조 부담이 클 것이라는 분석이다.

현대차 노조의 한 관계자는 "민주노총 산하 산별노조인 금속노조는 이번 총파업에 대해 따로 투쟁본부 회의를 열어 논의할 것이기 때문에 지금 파업 여부를 말할 단계가 아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현대차는 최근 민노총 총파업 지침과 관련해 '쟁의행위 주체와 목적, 절차, 방법이 모두 정당하지 않고 근로조건 개선과도 무관한 대정부 투쟁용 정치파업이고 불법파업'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