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경남기업 채권단에 외압 행사 정황 포착
상태바
금감원, 경남기업 채권단에 외압 행사 정황 포착
  • 이화연 기자 hylee@cstimes.com
  • 기사출고 2015년 03월 27일 08시 21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 경남기업 채권단에 외압 행사 정황 포착

[컨슈머타임스 이화연 기자] 감사원은 금융감독원이 자원외교 비리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는 경남기업을 위해 채권단에 외압을 행사한 정황을 포착했다고 26일 밝혔다.

경남기업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비리 정황이 포착됐다면 금감원 역시 수사 대상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 가운데 금감원 측은 과정상에 문제가 없었다고 해명하고 있다.

사정당국에 따르면 감사원이 주목하는 부분은 금감원이 지난해 1월 경남기업 주채권 은행인 신한은행으로부터 실사 결과를 중간 보고받는 자리에서 대주주인 성완종 전 의원의 의견을 긍정 검토해 처리하라고 요구했다는 점이다.

당시 실사를 맡은 A회계법인과 신한은행은 대주주 지분의 무상감자를 실시해야 한다고 보고했다. 그러나 금감원은 이를 거부한 채 자금지원을 요구하는 성 전 의원 측 의견을 받아들이라고 압력을 행사했다고 감사원은 보고 있다.

결과적으로 지난해 2월 경남기업은 채권단으로부터 무상감자 없는 1000억원 출자전환과 3800억원 신규자금 수혈을 포함해 6300억원대 자금 지원을 약속받았다.

금융권에서는 금감원을 담당하는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이던 성 전 의원이 금감원을 통해 채권단에 압력을 행사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최수현 전 금감원장이 성 전 의원으로부터 받은 민원을 금감원 기업금융개선 기능에 전달하고 실무자들이 이를 다시 채권단에 전달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

금감원 측은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당시 경남기업 기업금융개선 작업에 관여한 금감원 관계자는 "신한은행과 A회계법인이 실사 과정에서 무상 감자 의견을 냈는지 모르지만 금감원과 사전 논의한 일이 없다"면서 "금감원이 받아본 최종 실사 결과에는 감자 의견 없이 출자 전환 의견만 담겨 있었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경남기업 유동성 위기 과정에서 시중은행들에 900억원 상당의 특혜 대출을 지시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이와 관련, 금감원 관계자는 "2013년 4월에 건설업황이 좋지 않았는데 경남기업은 부도가 나면 1600여개 하청업체가 3300억원 상당의 피해를 입을 상황이어서 정상적인 기업금융개선 과정의 일환으로 관여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당시 채권은행들이 3개 은행의 협조 융자안 의견을 제시해 가장 안전한 공사 채권을 담보로 700억원 상당의 대출이 나간 것으로 안다"며 "금감원이 나갈 대출을 못 나가게 할 수도 없고 못 나갈 대출을 나가게 할 수도 없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