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100억원대 비자금' 대형 악재 '휘청'
상태바
포스코 '100억원대 비자금' 대형 악재 '휘청'
  • 여헌우 기자 yes@cstimes.com
  • 기사출고 2015년 03월 26일 07시 41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수사 정준양 전 회장 '정조준' 현직 임직원 술렁…기업 신뢰도 '곤두박질'
   
▲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포스코센터빌딩.(자료 사진)

[컨슈머타임스 여헌우 기자] 포스코(회장 권오준)가 전·현직 임원의 100억원대 비자금 조성 의혹이라는 '초대형 악재'를 만나 휘청거리고 있다. 

비자금의 실체가 속속 드러나면서 검찰 수사의 '칼날'이 점차 정준양 전 회장을 비롯한 그룹 수뇌부를 향하고 있는 상황. 정 전 회장의 무리한 인수합병(M&A)이 재무 구조를 악화시켰다는 점도 도마에 오르며 기업 신뢰도를 송두리째 흔들어 놓고 있다.

'위대한 포스코'라는 슬로건 아래 추진 중인 국내외 사업들에 브레이크가 걸릴 조짐까지 보이는 등 현직 임직원들 사이에서는 불안한 기색이 역력하다. 

◆ 포스코건설 100억원대 비자금 조성 의혹

25일 검찰·재계 등에 따르면 포스코건설은 지난 2009~2012년 4700억원 규모의 베트남 건설공사를 진행하며 100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지난 13일 인천 송도에 있는 이 회사 본사를 압수수색하면서 수사를 본격화했다.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을 비롯한 임직원 10여명에 대한 출국금지 조치까지 일사천리로 진행했다.

이들이 현지 하도급 업체에 지급하는 대금을 부풀리는 꼼수로 '검은 돈'을 조성했다는 게 검찰의 시각이다.

이와 관련 지난 17일 협력업체인 흥우산업과 계열사 3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강행했다. 흥우산업은 현지 공사에 참여해 거래대금을 부풀렸다는 혐의를 받았다.

24일에는 포스코건설 베트남법인장을 지낸 박모 전 상무를 구속했다. 비자금 조성 과정을 상당 부분 밝혀내며 수사의 칼날을 '윗선'으로 돌리게 된 계기다. 최근 정 전 회장 등의 배임 의혹에 대한 법리 검토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뿐만이 아니다. 정 전 회장이 재임 당시 무리한 인수합병(M&A)을 추진해 재무구조가 크게 악화됐다는 점도 논란의 중심에 섰다. 5년여간 계열사는 41곳 늘었지만 절반 가까운 18곳이 자본잠식되며 경영이 힘들어졌다는 내용이 골자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수조원에 이르는 포스코의 현금성 자산이 사라졌다고 보고 수사망을 가동하고 있다.

포스코건설 비자금 의혹에서 시작된 검찰의 수사가 그룹 전체를 뒤흔들고 있는 셈이다. 국내 대표 철강 기업 포스코의 대외 신뢰도가 곤두박질치고 있음은 물론이다.

상황이 이렇자 당장 추진 중인 사업에도 '비상등'이 켜졌다. 해외사업 분야에서 핵심 역할을 담당하는 임원들이 줄소환될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 퍼블릭인베스트먼트펀드(PIF)와 맺은 사우디 국민차 프로젝트, 중국의 승인을 앞둔 파이넥스 1호 수출 등 사업에 난항이 예상된다.

여기에 최근 인도네시아 사업에서도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까지 드러나고 있어 업체 측을 당혹스럽게 만들고 있다.

◆ "대형 악재…구조조정 계기 삼아야"

포스코 관계자는 "권오준 회장이 최근 검찰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힌 만큼 수사에 성실히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룹 차원의 대응 방향이나 향후 움직임에 대한 질문에는 말을 아꼈다.

KDB대우증권 전승훈 연구원은 "포스코 입장에서 대형 악재인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이번 일을(추진 중이던) 해외 사업에 대한 구조조정을 가속화시키는 계기로 삼아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